문대통령, '부산형 일자리 협약식' 참석… 4300명 일자리 창출 기대
문대통령, '부산형 일자리 협약식' 참석… 4300명 일자리 창출 기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2.0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첫 상생형 지역일자리 프로젝트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력 강화 계기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했다.

부산형 일자리 협약식은 '부산, 달리자!'라는 슬로건 하에 부산시 노·사·민·정 대표, ㈜코렌스EM 및 협력업체 노·사 대표, 부산 시민 및 학생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부산형 일자리는 ㈜코렌스EM과 약 20여 개 협력업체들이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입주해 오는 2031년까지 총 7600억 원을 투자해 직접 일자리 4300명을 창출하는 프로젝트다.

2020년 처음으로 체결되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프로젝트인 부산형 일자리는 상생형 일자리 정책이 해외투자를 국내투자로 전환시킨 사례이기도 하다.

당초 코렌스는 글로벌 B사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양산화 개발을 위해 중국 투자를 검토했으나, 부산시가 코렌스와 협력업체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집단으로 국내에 투자하는 형태의 부산형 일자리 사업을 제안해 성사됐다.

르노삼성자동차 투자 이래 부산시 최대 규모 투자·고용 프로젝트로, 우리나라 전기차 핵심부품 기술경쟁력 강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노·사와 원·하청이 동반성장하는 기술 상생모델을 전국 최초로 구현했다는 점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부산형 일자리는 미래 전기차 부품산업 유치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라는 부산지역 노·사·민·정의 염원이 담긴 프로젝트라고 평가했다. 

또 부산형 일자리를 성사시킨 지역 노·사·민·정을 포함한 부산시민, 코렌스와 협력업체 노·사 대표의 노고에 대해 격려했다.

아울러 그동안 협약서를 체결한 지역 이외에도 많은 지자체에서 상생을 추구하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전국적으로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는 지역 노·사·민·정 합의에 기반한 지역 위기극복 일자리 창출 모델이다. 

정부는 2019년 2월 21일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발표하고 상생협약 내용에 따른 패키지 지원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체결된 부산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 이후 전체 7번째 상생형 지역 일자리 프로젝트로, 상생형 일자리 정책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일자리 모델로 안착해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각 지역별로 투자시기와 고용효과 분석 대상이 차이가 있지만, 지자체가 발표한 기준으로 보면, 총 7개 상생형 지역 일자리 프로젝트에서 향후 약 2조8900억 원의 투자와 약 9840여 명 직접 일자리 창출(간접고용 포함 시 최소 2만명 이상)이 예상된다.

한편,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을 위해 행사 참석자 사전 점검과 행사장 모든 입구에 발열 감지기 설치 및 방역 요원 배치돼 운영됐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