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예방과 대응에 총력
서대문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예방과 대응에 총력
  • 허인 기자
  • 승인 2020.02.0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학당·기숙사 관계자 소집…중국인 유학생 적극 관리 요청
서대문구보건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선별진료소 모습. (사진=서대문구)
서대문구보건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선별진료소 모습.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가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감염병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예방과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구는 입국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거주지와 연락처 파악 및 14일간의 자가 격리와 외출 자제를 위해 관내 대학에 적극적인 관리를 요청했으며, 어학당과 기숙사에 대한 특별한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학 관계자들을 소집해 회의를 개최했다.

또한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입학식과 졸업식을 가능한 생략하고 개최 시에도 외부인이 출입하지 않는 내부행사로 열 수 있도록 권고했다.

구는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과 임산부, 어린이, 영유아를 포함해 주민이 모이는 각종 행사와 회의를 취소 또는 연기할 수 있도록 각 직능단체와 유관기관에 요청했다.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감염병 예방수칙 안내문을 부착하고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비치할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한다.

아울러 마스크와 손소독제 매점매석 행위를 적극 단속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이득을 취하려는 이들이 응당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중국인 방문객이 많은 게스트하우스와 음식점 등 지역 곳곳에 방역소독을 철저히 하는 한편, 혐오와 배척 행위를 막을 수 있도록 ‘중국인 출입금지’ 등의 게시문을 부착한 업소가 있는지 조사한다.

구 관계자는 “서대문구가 상담진료실, 대기실, 전용통로, 음압기계, 난방시설, 보호복 등을 갖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선별진료소를 모범적으로 운영해 호평을 받고 있다”며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으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최대한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대문구 감염병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상담콜센터를 운영하고 접촉자와 의심환자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과 자가 격리자 현장 감시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 격리 기간 중 소득이 끊겨 생계가 어려운 주민에게는 긴급생계비를 지원하는 등의 대책도 추진한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