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신종코로나 장기화 대비 경제 대응책 마련 서둘려야"
문대통령 "신종코로나 장기화 대비 경제 대응책 마련 서둘려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0.02.0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회의서… "긍정신호 보이던 경제에 예기치 않은 변수"
"종식시키기 위해 총력… 과장된 불안은 경제 더 어렵게 해"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사태가 장기화 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우리 경제가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올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로 인해 소비와 관광, 문화, 여가생활에 지장을 주며 평범한 국민의 일상마저 위축되고 있다"며 "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와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우리 경제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우리 수출의 4분의 1, 외국 관광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장들이 가동을 멈추고 있고, 해외여행의 발길도 끊고 있으며 부품 공급망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우리 수출과 관광, 산업 현장의 어려움이 현실화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헤쳐 나가야 할 일들"이라며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라고 했다.

이어 "감염병 확산을 막고 하루 속히 종식시키기 위해 총력 대응하는데 우선을 두면서도 현실화되고 있는 국민 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들의 애로에 책임 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움은 클수록 답은 현장에 있고,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지역, 업종, 기업들 소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강구해야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사이의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모든 지자체에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존재 이유이며 정부의 기본 책무"라며 "정부는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범국가적 역량을 모아 대응하고 있다. 총리가 전면에 나서 심각 단계에 준해 비상하게 대응하고 있고,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입국관리를 강화하고, 단계적으로 입국 제한 조치를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바이러스 확산 경로의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며 촘촘한 방역망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순간의 방심도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 코로나 사태 종식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을 계기로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공공기관과 관련 학회 등이 참여하는 민관 사이의 역할 분담과 정보 공유, 협력을 통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전염병 연구와 예방 대응 역량을 높여 나가겠다"며 "우리는 충분히 이겨낼 역량을 갖고 있습니다. 국민들께서도 정부를 믿고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서고,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무역금융과 판로 확보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시급한 부품소재 확보와 수출 다변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우리 기업들이 국내로 돌아오는 길을 넓혀 주는 노력에도 힘을 쏟아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힘겨워지는 영세자영업자에 대해서도 정책 자금 지원을 포함한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지역경제도 걱정이다.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중심을 잡고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뚜벅뚜벅 해나가야 한다"며 "재정 집행부터 계획대로 신속하게 해달라. 신속한 재정투자로 경제에 힘을 불어넣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안팎으로 경제여건이 좋지 않더라도 변화와 혁신은 계속돼야 한다"며 "규제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산업이 신성장 동력이 되어 우리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제는 심리다. 실제보다 과장된 공포와 불안은 우리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가짜 뉴스를 막으며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며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부가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우리 경제와도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