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진주 중앙상권 방문 및 청년몰 격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진주 중앙상권 방문 및 청년몰 격려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0.02.0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유의 브랜드가 있는 문화 · 관광공간으로 거듭나야
사진/ 김종윤기자
사진/ 김종윤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은 3일 오후 2시 30분 경상남도 진주중앙지하도상가와 중앙시장 일원을 방문해 김경수 경남지사, 조규일 진주시장 등과 함께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2차에 선정된 진주 중앙상권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낙후된 구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점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통시장과 주변의 골목상권 등을 묶어 상권 특색을 반영한 거점공간 조성, 테마구역 설계·운영, 종합페스티벌 등 상권 전반을 대상으로 5년간 80억원 내외를 종합 지원한다.

이날 박 장관 등 참석자들은 진주성 등 진주 고유 문화 자산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 개발과 진주 남강 유등축제 등을 연계한 역사·문화공간 조성을 컨셉으로 연차별 추진계획을 함께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박영선 장관은 상권 르네상스 사업 계획 공유 후 진주 중앙지하도상가 청년몰을 방문해 청년 상인들을 격려하며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박 장관은 “ 이제 시장은 추억을 파는 지역의 명소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 볼거리 · 즐길거리 제공을 통해 고유의 브랜드가 있는 문화·관광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정부에서도 스마트 상점, 온라인 판매 확대 등을 통해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전통시장 지원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상권 르네상스 사업이 상권 전반을 지원하는 사업인 만큼 개별 시장의 이익보다는 상권 전체의 관점에서 넓게 생각하고 전체의 이익이 대변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상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박영선 장관의 진주방문 환영과 더불어 상권 르네상스 사업과 함께 도시재생뉴딜사업,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 등 지난 해 선정된 공모사업을 적극 연계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역경제 및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정부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장관일행은 이날 현장 방문을 마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업무보고 장소로 출발했다.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