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 “한국도 동참해야”
세계 각국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 “한국도 동참해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2.0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신중모드 속 검토 채비… ‘전문가·부처간 협의’ 예고
세계 각국에서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세계 각국에서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각국이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에 나선 가운데 한국도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도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검토할 채비에 나선 모습이다.

2일 현재 미국, 호주, 일본 등을 비롯한 많은 나라가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 또는 중국발 여행객들의 입국을 막은 상태다.

미국은 앞서 신종코로나 비상 상태를 선포하고 이날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의 입국을 잠정 금지하기로 했다.

호주 정부도 지난 1일 중국에서 출발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고 싱가포르와 일본 역시 같은 날 최근 2주 내에 중국 본토을 방문하거나 중국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인 있는 모든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

과테말라는 중국에 체류했던 사람들에 대해 중국 출발 후 15일간 자국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고 엘살바도르도 중국발 여행객의 입국을 제한하기로 했다. 북한은 일찌감치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또 이탈리아, 파키스탄, 러시아 등 여러 나라는 중국과 자국을 오가는 모든 항공노선을 중단하기로 했고, 베트남은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중화권 노선의 모든 항공편 운항을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 최근 2주 내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관광 및 취업비자 발급도 중단된 상태다. 신종코로나가 해소될 때까지 중국과의 접촉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의미다.

세계 각국이 중국발 입국 금지라는 초강수를 두면서 신종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국민은 다른 나라처럼 한국도 선제적 강경 대응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시작된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에 대한 청와대 국민청원은 이날 오전 10시40분 기준 64만명 이상이 동의한 상태다. 열흘 만에 64만명 이상이 동의한 것을 볼 때 적지 않는 국민이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에 공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계 일각에서도 “신종코로나 확산에 공포감이 치솟고 있지만 국민 불안과 공포는 아랑곳없이 중국 눈치 살피기에만 급급해하고 있다”고 정부의 태도를 지적하며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촉구하고 있다.

아직은 정부가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나 현재 세계 각국이 자국민을 보호해야 한다는 명분 하에 중국과 거리를 두는 추세임을 볼 때 정부도 조만간 이 시류에 편승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는 최근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의 발언에서 유추할 수 있다. 그는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국제 사회의 대응을 지속해서 파악하고 있으며 방역 상의 필요성, 위험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앞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 수렴, 정부 부처 간의 협의가 진행돼야 하는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는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할 문제지만, 세계 각국이 현재 이러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그에 상응한 대응을 검토할 수 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중국인 입국 금지 문제를 두고 신중 모드로 일관해온 정부가 입을 열지 주목된다.

한편 이날 0시 기준 신종코로나 확진자는 중국에서 1만4380명, 304명이다. 전 세계적으로 따지면 확진자는 1만5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사망자는 중국에서만 발생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