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항 재개발 지연 ‘불가피’
부산북항 재개발 지연 ‘불가피’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09.04.0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재정지원 난색…항운노조원 보상협상 난항
부산항 북항재개발사업(센트럴베이)이 각종 난제에 신음하고 있다.

북항재개발사업은 사업성 확보에 최대 관건인 정부 재정지원 여부가 불투명한데다 공사 착수의 변수인 항운노조원 보상협상이 장기 표류하고 있어 2015년 말 조기완공 계획에 차질이 우려대기 때문이다.

부산항만공사(BPA)는 1일 이번 주 중 국토해양부와 조율을 통해 상부시설(상업·업무시설 및 주상복합건물) 민간사업자 공모 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BPA는 건설업체 담합 등을 방지하기 위해 그동안 검토해온 상위 10대 업체 중 1개 컨소시엄 참여 가능 업체수(3개사) 제한 등의 각종 규제를 도입하지 않을 계획이다.

공모 참여 업체 수를 늘리기 위해서다.

그런데도 건설업체들의 눈치보기는 여전하다.

이유는 수익성. 현재 롯데건설을 제외한 대형 건설업체 대부분은 정부의 재정지원 규모를 보고 참여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BPA가 지난 1월 이후 하부 기반시설 사업비 6200억 원의 재정지원을 정부에 수차례 걸쳐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답이 없다.

특히, 정부는 “재정지원 확대 타당성 용역을 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표명하고 있다.

타당성 용역을 하면 재정지원이 가능하다는 보장이 없고, 지원돼도 규모가 축소될 수 있다.

BPA 관계자는 “재정지원이 6월께 확정될 중기재정계획(2009~2013년)에 포함되지 않으면 상부시설 사업자 공모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 사업추진에 결정적인 악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항재개발사업으로 일자리를 잃게되는 항운노조원 보상문제도 BPA와 부산항운노조가 협상을 시작한 지 4개월 여가 지나도록 전혀 진전이 없다.

이 때문에 BPA가 당초 계획했던 이달 말 합의 도출, 다음달 초 공사 착수는 사실상 무산됐다.

특히 재개발사업의 베이스 캠프 역할을 할 작업장 조성공사가 지난해 12월 말 착공했지만 보상협상 지연으로 실제 공사는 3개월째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 4월초에 예정된 ‘1-1단계 외곽시설 축조 공사’ (부산해양항만청)도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외곽시설 축조 공사는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존 잔교시설을 철거한 뒤 부산 북항 2부두∼중앙부두 앞바다에 방파제 150m, 외곽호안 192m, 가호안 507m, 경관수로호안 2834m 등 외곽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