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확산 공포에… 각국 '중국발 입국 금지'
'신종코로나' 확산 공포에… 각국 '중국발 입국 금지'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2.0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 멜버른대의 피터 도허티 감염·면역 연구소(도허티 연구소)가 제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진. (사진=EPA/연합뉴스)
호주 멜버른대의 피터 도허티 감염·면역 연구소(도허티 연구소)가 제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진. (사진=EPA/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세계 각국이 중국에서 온 여행객의 입국금지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AP와 로이터 통신 등은 미국 정부가 미 동부시간 기준 2일 오후 5시부터 최근 2주내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에 대한 입국을 잠정 금지했다고 보도한 것을 연합뉴스가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이 명령은 신종 코로나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의 잠복기는 최대 14일이다.

따라서 미국 시민이나 영주권자의 직계 가족이 아닌 외국 국적자가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을 다녀왔을 경우 미국으로의 입국이 거부된다.

또 신종 코로나의 진원지인 중국 우한이 속한 후베이성에서 귀국하는 미국 시민들은 별도 시설에서 14일간 의무적으로 격리된다.

미국 정부는 2월 2일부터 중국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항공편을 7개 주요 공항으로 몰아 탑승객에 대한 감염 여부도 검사할 예정이다.

다만 현 단계에서는 중국발 항공편의 전면 입국 금지 같은 극단적 조치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일본도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한다. 이런 조치는 이날 0시부터 단행 중이다.

아베 총리는 "우리나라에 입국하려는 자가 감염자인 경우 입국을 거부한다. 동시에 감염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 관해서는, 전례가 없는 대응이기는 하지만, 입국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우한에서 귀국한 자국민을 대형 선박에 머물게 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고, 백신 개발 등을 향한 움직임에서도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 일본 외에도 이탈리아는 중국을 오가는 항공편을 모두 중단했고, 이스라엘은 중국에서 이륙한 항공기의 자국 공항 착륙을 금지한 상태다. 중국과 국경을 맞댄 북한과 몽골은 사실상 국경을 폐쇄했다.

이외에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서도 비슷한 조처가 나오고 있고, 중미의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등도 중국발 입국 금지 조처를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강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관련 내용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 수렴, 정부 부처 간의 협의가 진행되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김 부본부장은 "세계보건기구(WHO)는 사람과 물품의 이동에 제한을 두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필요한 지원을 제한하고 발생국가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권고를 했다"면서 "권고와 다른 조치들이 국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셈"이라고 했다.

실제로 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도 각국이 국경을 폐쇄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31일(현지시간)에도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국경을 봉쇄하면 검역을 받지 않고 입국하는 사람들의 추적이 어렵게 된다"면서 "각국이 국경을 폐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