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좁혀오는 검찰 수사…‘당혹’
친노, 좁혀오는 검찰 수사…‘당혹’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4.0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핵심 비껴가 ‘박연차 리스트’ 몸통 밝혀라”
홍준표 “盧전대통령도 증거 나오면 조사·처벌해야” 친노 진영은 1일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관련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주변으로 좁혀오자, “사태추이를 지켜보자”고 말을 아끼면서도 “의도된 수사”라며 부글부글 끓는 격앙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송영길 최고위원은 이날’박연차 리스트’와 관련한 “검찰 수사가 권력의 핵심을 비껴가고 있다”며 “몸통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은 한나라당의 재정위원장으로 10억원의 특별당비까지 냈으며 이명박 대통령의 남자로 알려진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과도 절친하다”며 “박연차 리스트의 핵심 몸통인 천 회장과 그 배후를 밝히는 것이 (이번 사건 수사에 대한) 국민적 요구”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박연차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연루되었다는 증거가 나오면 조사해야 하고, 처벌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별도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르내리고 있는 노 전 대통령의 측근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 박연차 수사로 구속 수감된 이광재 의원, 2차례 조사를 받은 서갑원 의원에 이어 급기야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연모씨로 확산되자 친노진영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자칫 노 전 대통령으로 수사가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어느 때보다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연씨가 받은 돈이 단순한 투자의 성격으로 드러날 경우 사법적인 처리는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별도의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뇌물수수 혐의 적용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친노 핵심 관계자는 이날 “지금 상황은 검찰의 일방적인 내용만 언론에 흘러나가고 있다”며 “사실관계가 명료해지면 정리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언론을 통해 전해지고 있는 연씨의 500만달러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건네받은 문제와 관련, “한(검찰)쪽에서 (언론에) 일방적으로 흘리고 또 공식적으로는 부인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입장을 말하기 곤란하다”면서도 “상황이 정리가 되면 이런 피의사실 공표문제를 포함에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재임시절도 아닌 퇴임 후 단순히 투자를 위해 지원받은 돈이므로 문제가 될 것은 없다”며 “그럼에도 대가성 여부가 언론을 통해 나오는 것은 검찰이 의도적으로 수사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친노인사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서 이제 한나라당 친박(친 박근혜) 인사들이 거론되는 것만 보더라도 정권의 계획적인 수사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친노진영 일부 인사들은 이번 사건이 정리가 되면 피의사실 공표문제와 관련해 언론과 검찰 관계자들의 법적 대응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한편 이날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박연차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연루되었다는 증거가 나오면 조사해야 하고, 처벌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도 수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된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검사는 증거를 따라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500만 달러라는 거금이 국내에서 거래된 것이 아니라 해외계좌로 거래됐다고 한다”며 “무엇을 숨길 일이 있어 국외 계좌로 이체를 하고 그런 못된 짓을 했는지 조사하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정치보복이고 뭐라고 할 아무런 여지가 없다”며 “세월이 달라져 증거가 있으면 다 처벌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박연차 리스트’와 관련한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자는 민주당의 요구에 대해서도 “법정에서 가릴 문제를 법정 밖에서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를 놓고 민주주의 후퇴라느니, 공안탄압이라는 식의 민주당 주장은 받아들이기 난감하다”며 “그러면 정치인이 돈 받는게 민주주의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인들은 민주주의 체제나 독재 체제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범죄를 저지르면 처벌을 받는다”며 “자신들이 돈 받은 문제가 쟁점이 되어 소환조사를 하니까 민주주의 후퇴라고 한다면 민주당의 민주주의는 ‘돈 받는 민주주의’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민주당이 추경 예산 축소를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 “김대중 정부 당시 IMF 추경을 할 때 우리가 사사건건 감 내놔라, 배 내놔라 반대한 일이 없다”며 “집권할 때 했던 정책을 그대로 집행하겠다는 민주당의 발상은 정치 도리상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