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코로나대책특위, 7~10일간 유권자 직접 접촉 선거중단 건의
與 코로나대책특위, 7~10일간 유권자 직접 접촉 선거중단 건의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1.3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전체가 공식 선거활동 중단해야 하지만… 특단 조치 필요"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기동민 간사가 위원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서 기동민 간사가 위원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특별위원회'가 7∼10일간 유권자를 직접 접촉하는 방식의 선거운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특위의 기동민 간사는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전체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기 간사는 "정치권 전체가 함께 공식적인 선거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면서도 "다른 특정 정당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서 민주당이 소극적으로 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해 당의 독자적 특단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 간사는 이어 "(민주당은) 불필요한 현장 방문을 하지 않겠다"며 "정부 부처가 바쁜데 불러서 보고를 받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유선 등 통신수단을 통해 의견을 조율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담을 정부에 지우지 않을 것"이라며 특위 차원의 활동에 중점에 두겠단 방침을 강조했다. 특위는 일단 다음주 초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향후 대책과 관련한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의 물량 부족 사태와 관련해선 "(품질) 검사 인력이 부족해 이를 대폭 증원하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하는 과정에 있다"고 해명했다.

김상희 특위 위원장은 이날 정부가 취할 조치방안을 다수 제안하기도 했다.

△확진 환자와의 접촉자 전수 자가격리 △1차 방어선 검역단계의 기준 강화 △중국에서의 입국자의 호흡기 증상 자가 모니터와 동선 최소화를 위한 사전교육 강화 및 추적 장치 마련 △지역사회 보건소의 일반진료 잠정 중단 △군부대 휴가 및 외출의 잠정 중단 △학교의 개학 연기 △복지관·경로당 이용의 부분적 제한 방안 등에 대한 검토를 관련 부처에 요청했다.

또 중국의 검역 시 체온 기준이 한국의 37.5도보다 높다고 언급한 뒤 "1도 차이가 난다. 그 기준부터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국민과 사업장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검토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렇게 시간을 들일 순 없다"며 "예비비가 있으니까, 야당의 협조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한편 특위는 당초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을 주축으로 구성했지만, 강력 대응을 위해 외교통일위회·행정안전위원회 위원 등도 추가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