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법평·송계 재해위험개선 136억원 확보
산청군, 법평·송계 재해위험개선 136억원 확보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0.01.31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20년 정비사업 대상지 선정
2022년까지 교량 2곳 재가설 등 추진
(사진=산청군)
(사진=산청군)

경남 산청군이 행정안전부의 ‘2020년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36억원을 확보했다.

31일 산청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 대상지는 생비량면 가계리 일원의 법평지구와 송계지구로 이곳은 태풍 등 자연재해 시 침수피해가 잦은 곳이다.

군은 사업비 확보로 오는 2022년까지 136억원을 투입해 교량 2곳을 재가설하고 접속도로와 기존 교량 철거 등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는 실시설계용역과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21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군은 교량 재가설 등 정비사업이 완료되면 우기 시 하천 수위 상승에 따른 마을 고립과 농경지 침수피해 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안전건설과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하천 범람과 저지대 상습침수 피해 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규 자연재해취약지구를 발굴하는 한편 재해예방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확보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청군은 총사업비 292억원이 소요되는 신안면 적벽산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정비사업을 비롯해 생초면 어서지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정비사업, 재해위험 저수지 정비사업 등 다양한 재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이란 집중호우, 태풍, 가뭄 등 자연재난으로부터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사업이다. 과거 재해가 발생했거나 발생 우려가 높은 지역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을 확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신아일보] 산청/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