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라이프, FC채널 강화 위해 '뉴세일즈 모델' 도입
오렌지라이프, FC채널 강화 위해 '뉴세일즈 모델' 도입
  • 김현진 기자
  • 승인 2020.01.3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렌지라이프는 핵심채널인 FC채널 강화를 위해 다음 달부터 뉴세일즈 모델을 도입한다.(사진=오렌지라이프)
오렌지라이프는 핵심채널인 FC채널 강화를 위해 다음 달부터 뉴세일즈 모델을 도입한다.(사진=오렌지라이프)

오렌지라이프는 핵심채널인 재정 컨설턴트(FC)채널 강화를 위해 ‘뉴세일즈 모델’을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다음 달부터 15개 지점의 파일럿 운영을 시작으로 점검 과정을 거쳐 하반기부터 전체 지점에 도입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렌지라이프는 지난해 8월부터 노스웨스턴 뮤추얼, 매스뮤추얼, 캐나다라이프 등 북미 지역의 주요 보험회사를 방문해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연구해온 바 있다. 

이 모델은 △설계사 R&R 혁신 △영업비용 재배분 △디지털, 고객, 상품지원 강화 △교육 강화 등 크게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먼저 FC와 부지점장(SM)의 직급을 기존 2단계에서 4단계까지 확장해 개인의 영업실적과 더불어 리크루팅 실적에 따라 지속적으로 승급되는 구조를 마련했다. FC의 소득 원천을 기존 영업 중심에서 리크루팅까지 확대하고 모집수당 이외에도 도입과 육성, 산화 관리 수수료 등을 추가해 소득 원천을 다변화하고 그 수준을 높인 것이다.

또 FC채널의 비효율적인 고정비를 최소화하고 이를 운영비와 수수료 재원으로 전환해 사용할 방침이다.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해 절약하게 되는 임차비는 지점운영비로 추가 지원하며, 최저수수료율 상향 조정에도 쓰인다.

디지털 기반의 FC활동관리시스템(AiTOM) 또한 업그레이드한다. FC가 디지털 환경에서 더 철저하게 이용자를 관리하고 영업관리자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문국 오렌지라이프 사장은 “뉴세일즈 모델은 저성장, 시장포화 등 보험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채널을 포함한 보험산업 본질에 대해 혁신적 고민을 한 결과”라며 “회사와 설계사, 고객이 모두 윈윈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