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차관 “우한 교민 수용에 지역사회 혼선 초래” 사과
복지차관 “우한 교민 수용에 지역사회 혼선 초래” 사과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1.30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적 여유 없어 지역주민 소통에 소홀했다”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하는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사진=연합뉴스)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하는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사진=연합뉴스)

김강립 복지차관이 우한 교민 수용 시설 선정 등과 관련해 “지역사회에 상당한 불만과 혼선을 초래했다”며 사과의 말을 전했다.

30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 차관은 “정부가 최종 검토한 우한 교민 수용 시설이 언론에 일차적으로 다르게 공개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난 28일 우한 교민을 수용할 시설로 충남 천안에 있는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을 유력하게 고려했으나 지역주민 반발로 다음 날인 29일 충남 아산에 있는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에 있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을 수용 시설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이 지역주민들은 “수용 시설에 반대한다”며 시위 중이다.

김 차관은 “교민 입국 이후 임시생활 시설에서의 보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어 사전에 해당 지역주민들의 동의와 양해를 구하는 데 소홀했던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한 지역 교민들을 모셔오자는 결정 이후 입국을 희망한 교민의 수가 날로 증가했다”며 “시간 여유가 있었다면 지방자치단체 관련 시설과 지역주민과도 소통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순서였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지역주민과 소통이 부재했음을 인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인 상황에 이해를 구하는 모습이다.

아울러 김 차관은 이 두 곳을 수용 시설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시설의 운영 주체가 국가 기관이어야 한다는 원칙하에 수용 능력과 관리의 용이성, 공항으로부터의 무정차 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정확한 치료법과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질병에 지역주민으로서 불안감이 클 수밖에 없다”며 “그분들의 불안을 덜어드릴 조치를 완벽하게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게 정부의 책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명률을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며 “아주 나쁘면 사스 수준, 사스보다 확대될 위험도 크다”고 판단했다.

수용 시설에 격리된 우한 교민들이 접촉을 금지하고 외부 출입이 제한된다면 일반 주민들에게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게 그의 말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