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신종 코로나, 정부의 적극적·선제적 조치 필요"
의협 "신종 코로나, 정부의 적극적·선제적 조치 필요"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0.01.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한 국가 지정기관 검사 안내, 확진 환자 증상·임상양상 공유 등 강조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에 따른 선제적 조치를 촉구했다.(사진=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에 따른 선제적 조치를 촉구했다.(사진=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가 선제적인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입국 시 무증상이었다가 잠복기를 거쳐 뒤늦게 증상이 나타난 확진 환자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의협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전수조사 등 적극적인 조치를 나서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우한시에 거주하는 국민 철수와 2주간의 관찰 등의 계획은 환영한다”고 밝혔다.

다만 의협은 일부 우려되는 사항이 있다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역할 강화와 각 지역 보건소별 연락처 공유, 확진 환자의 증상·임상양상 공유 등을 요구했다.

의협은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2주 이내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후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의료기관 방문 전 1339로 연락해 신속하게 국가 지정기관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하지만 1339 연결 자체가 원활하지 않거나 형식적이라는 제보가 있다”며 “회선 증설, 담당자 증원, 선별진료가 가능한 가까운 의료기관 안내 등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특히, 소통과 정보공유를 주문했다.

의협은 “보건소 담당자와의 소통이 어렵다. 각 보건소들은 지역 소재의 지역의사회에 보건소의 핫라인 연락처를 공유해 필요 시 상의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질병관리본부는 현재까지 확진된 환자의 증상과 임상양상을 의료계에 공유해 달라”며 “현재 신고자 기준엔 발열과 호흡기 증상만 포함돼 있는데, 이외에도 근육통·오한 등의 증상도 보고되는 만큼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회원·의료기관 보호를 위한 지침을 28일 안내했다.

전국의 의료기관들은 의심환자가 병·의원을 진입하기 전 단계에서부터 보건소 또는 감염거점병원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의심환자가 이미 의료기관 내부로 진입했다면 근무인력 모두 마스크 등 보호장구를 철저히 착용하고 해외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DUR-ITS)을 통한 중국 여행력 확인, 격리조치, 1339 신고, 의료기관 소독 등 단계별 행동요령을 준수해야 한다.

의협은 특히 의료전문가단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협회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실’을 최대집 회장 집무실에 설치하고 24시간 가동한다.

의협은 대국민 지침과 행동요령, 대정부 촉구사항 등도 수시로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의협은 지난 26일, 국내 세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데 따라 △의료기관 방문 전 1339 상담 △마스크 사용 △철저한 손 위생 관리 △문병과 해외여행 자제 등을 당부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