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교민 철수… 30~31일 정부 전세기 투입
우한 교민 철수… 30~31일 정부 전세기 투입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1.2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0명가량 탑승 신청… 의심 증상자는 '제외'
귀국 후 2주간 격리생활… "中에 협력 계속"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공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중국 후베성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위해 전세기를 투입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정부는 오는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해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국내로 데려올 계획이다.

현재 우한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 중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 환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우한총영사관이 우한 내 체류 중인 국민들을 대상으로 전세기 탑승 신청을 받았고, 현재까지 700명가량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총영사관은 "접수 명단일 뿐 아직 전세기 탑승자 확정 명단은 아니며 추가 공지가 있을 때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란다"고 알렸다.

정부의 전세기에는 중국 국적자는 중국 정부 방침에 따라 한국 국민 가족이라도 탑승할 수 없다. 37.5도 이상 발열, 구토,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의심증상자도 탑승이 불가하다.

동시에 정부는 교민들이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 대책을 철저히 수립할 방침이다.

전세기에 탑승한 이들은 잠복기를 고려해 귀국일부터 14일간 국가 지정 시설에서 임시로 생활하게 된다. 격리 기간 동안 이상 증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정 총리는 "중국 정부는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된 우리 국민들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왔다"면서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선제적 조치를 이어나가겠다"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중심으로 접촉자 밀착 관리와 의료기관 지원, 국민에 대한 설명, 대내외 협력 등을 더 꼼꼼히 챙겨주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정부는 중국에 대한 협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정부는 마스크나 방호복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중국에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철저한 대응도 나선다.

정 총리는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사회적 혼란과 불필요한 공포심을 키우는 가짜뉴스에 단호히 대응하고,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사안은 보건 당국이 하루 두 차례 브리핑하는 등 바로바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