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1.2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만 군수 주민투표 결과 불복 “우보면 유치신청”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조감도. (사진=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조감도. (사진=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대구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함께 옮겨 건설하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인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에 들어선다. 

22일 경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실시한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 주민투표 결과 공동후보지인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의 점수’가 단독 후보지인 ‘군위군 우보면’을 앞섰다고 전했다. 

단독 후보지인 ‘군위군 우보면’에 대한 군위군민 투표율은 80.61%, 찬성률은 76.27%이다. 반면 공동후보지인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의 점수’의 투표율은 무려 88.69로 찬성률은 90.36%를 기록했다. 

투표율과 찬성률을 50%씩 합산한 점수는 공동후보지(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의 점수)가 89.52로 단독후보지(군위군 우보면) 78.44보다 높게 나왔다. 

앞서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후보지 2곳에 대한 주민투표 찬성률(50%)과 투표율(50%)을 합산, 점수가 높은 곳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한편, 군 공항 이전 및 이전에 관한 특별법은 국방부 장관에게 군 공항 이전 유치를 신청하도록 규정해 놓았다. 

따라서 주민투표가 완료되면 이전 후보지 지방자치단체장은 투표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국방부 장관에게 군 공항 이전 유치를 신청해야 한다. 

그러나 김영만 군위군수는 개표 결과에 불복한다는 입장이다. 점수에서 뒤진 것으로 나타난 우보면 유치를 신청하겠다고 밝혀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 추진 일정에 상당한 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daisylee19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