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선거법 위반 혐의 2명 검찰 고발…신고자 포상금 1억원 지급
선관위, 선거법 위반 혐의 2명 검찰 고발…신고자 포상금 1억원 지급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1.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지역 예비후보자, 입당원서 작성 대가로 환자 진료비 면제
전북선관위, 정당 행사에 버스대절·학생동원 입후보예정자 고발
지난 15일 오전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인사말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5일 오전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인사말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예비후보자 등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총선에서 병원에 내원한 환자에게 입당원서 작성 대가로 진료비를 면제한 혐의가 있는 예비후보자와, 입후보 예정자를 위해 교통편의를 제공한 혐의가 있는 사람을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고 전했다.

선관위는 이어 "이들을 신고·제보자들에게 총 1억15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알렸다. 억원대에 이르는 고액 포상금 지급으로는 21대 총선에서 첫 사례다.

경상북도선관위가 고발한 예비후보자는 자신의 병원을 방문한 다수의 환자에게 입당원서 작성 대가로 진료비를 면제해 주고, 소속 간호사에게 내원 환자를 대상으로 자신의 명함을 배부하게 하면서 지지를 호소하게 하는 등 선거운동을 하도록 지시한 혐의다.

이 예비후보는 병원 내의 설비를 활용해 선거운동용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병원 내에 명함을 비치·배부하는 등 기존의 조직·설비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한 혐의와 지난해 12월부터 5회에 걸쳐 선거구민에게 26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전라북도선관위는 교통편의를 제공한 혐의를 받는 A대학교 전 총학생회장이자 입후보예정자인 B씨를 고발했다.

B씨는 지난해 11월경 특정 정당 행사에 버스를 임차해 학생 70여명을 동원하고, 총학생회 임원 등 200여명의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정당의 입당원서를 작성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는 "금품 등을 제공 받은 사람에게는 수사 결과에 따라 최고 50배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관위는 아울러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인사를 빙자한 선물제공 등 위법행위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전국 3000명의 단속인력을 투입하는 등 집중 단속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며 "위법행위를 발견하는 즉시 관할 구·시·군 선관위 또는 전국 어디서나 1390번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