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소멸 극복 ‘맞손’
경북도-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소멸 극복 ‘맞손’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01.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웃사촌 시범마을·조성도시재생 등 협력 추진
경북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저출생, 고령화,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경북도)
경북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저출생, 고령화,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경북도)

경북도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방소멸극복을 위해 함께 손을 잡았다.

도는 21일 도청 회의실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저출생, 고령화,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내용을 보면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 협력, 지역 도시재생 및 생활환경 개선사업, 지역청년주거단지조성 및 청년일자리 사업, 농촌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귀농귀촌사업, 산업단지 등 경제기반 활성화 사업 등 5개 과제를 공동 추진한다.

또한, 협약의 성과창출을 위해 관련분야 실무자와 필요한 경우 시군도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각각의 사안별 협력을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은 “학자로서, 또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으로서 한결같이 지역균형발전을 주장해 왔다. 지방소멸문제도 지역균형발전과 동일선상의 문제이며, 지방소멸위험지역인 경북도가 미래에는 청년과 함께 웃을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지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포항 지진 이재민들에게 아파트를 제공해 준 일은 아직도 잊지 못할 고마움이며, 산업단지 조성, 행복주택 건립 등 도민들을 위해 많은 일을 해줬다”고 말했다.

이어“일자리 창출과 저출생 극복은 국가나 지방 모두가 눈감고 외면할 수 없는 문제로 국가와 지방, 정부와 기업, 도시와 농촌, 모두가 함께 힘을 합쳐 풀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경북도/김용구 기자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