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연석회의 개최 4월국회 총력 다짐
한나라, 연석회의 개최 4월국회 총력 다짐
  • 장덕중기자
  • 승인 2009.03.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대여투쟁 전열 정비‘집안단속’먼저
한나라당은 30일 230여명의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를 열고 4월 임시국회를 ‘경제살리기’국회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자고 다짐했고,민주당은 ‘야당탄압’의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은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규정,’민주주의 수호 및 공안탄압 저지 대책위원회’ 확대개편 등 대여투쟁 전열을 정비하고 나섰다.

이날 오전부터 여의도 산업은행 강당에서 진행된 연석회의에서 한나라당은 4월 임시국회 목표를 설명하고 모든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곳곳에서 경제살리기에 나서자고 독려했다.

아울러 전남 전북 광주 대전 충북 충남 제주 지역의 54개 원외당원협의회와 54명의 국회의원과의 자매결연 협약식을 맺고 “지역을 뛰어넘어 ‘우리’라는 인식으로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만들기를 통한 민생 안정을 위해 동고동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홍준표 원내대표는 제주을과, 정몽준 최고위원은 전북 익산을과,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전남 목포 당협과 각각 자매결연을 맺게 됐다.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는 인사말에서 “우리 당이 앞장서 우리 국민 모두가 챔피언이 되는 영광을 창출하자”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만드는 추경, 경제살리는 재보선에서 모두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어 “의원들과 원외당협위원장간의 ‘도원의 결의’가 우리가 지지를 못 받는 곳에서도 국민의 사랑을 받는 계기를 만들어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전 지역구를 인연과 사랑으로 맺어달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가장 먼저 척결해야 할 것이 소위 정치 부패”라며 “당사자의 일방적 진술 만으로 사실이 호도돼 억울한 분들도 있겠지만 엄격한 검찰 수사로 진실이 밝혀지면 이명박 정부의 도덕성도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4월 국회는 (박연차 수사로) 별다른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야당이 (박연차 리스트를) 공격의 소재로 활용할 수 없는 국민적 분위기가 있다”고 의원들의 동요를 막았다.

한승수 국무총리와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연석회의에 특별 참석해 각각 ‘기후변화와 녹색성장’, ‘경제위기 조기극복과 위기 이후 준비’라는 주제로 1시간 가량 특강을 했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등 당 중진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박근혜 전 대표는 대구 방문 일정 때문에 불참했다.

한편 ‘박연차 리스트’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광재 의원의 의원직 사퇴 표명과 서갑원 원내수석부대표의 소환조사가 이어지면서 민주당에는 ‘야당탄압’의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예정됐던 민생현장 워크숍을 전격 취소하고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은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규정, ‘민주주의 수호 및 공안탄압 저지 대책위원회’ 확대개편 등 본격적으로 대여투쟁 전열을 정비했다.

정세균 대표는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흥망의 기로에 서있다”며 “(정부여당은) 공안통치를 획책하고 모든 비판세력을 탄압하는데 힘을 다 쏟고 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20년 전으로 후퇴시키는 아주 엄중한 비상시국을 우리가 맞고 있다”고 정부와 한나라당을 비난했다.

정 대표는 “언론과 시민사회, 네티즌, 야당 할 것 없이 한나라당 정권과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세력은 씨를 말리겠다는 게 현재 이들의 태도”라며 “그야말로 공안통치가 판을 치는 유신시대나 독재정권 시대와 다를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비난했다.

원혜영 원내대표와 박주선·송영길 최고위원 등 다른 지도부도 이날 의총 모두발언에서 검찰의 편파수사를 비난하며 ‘대여투쟁’을 한 목소리로 외쳤다.

그러나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4·29 재보선 공천 문제가 이날 의총에서도 집중 거론돼 찬반 격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대여투쟁’에 나서기 전에 ‘집안 단속’을 먼저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게 민주당을 바라보는 대체적인 시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