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세관, AEO우수업체 공인증서 수여
부산세관, AEO우수업체 공인증서 수여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0.01.1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공인업체 3곳 등 15개 업체에 공인증서 수여식 개최
제영광 (앞줄 중앙) 부산본부세관장과 15개 우수공인 업체 관계자 (사진=부산세관)
제영광 (앞줄 중앙) 부산본부세관장과 15개 우수공인 업체 관계자 (사진=부산세관)

부산본부세관은 지난해 제5회 관세청 AEO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관내 신규공인 3개 업체와 재, 공인 12개 업체 등 15개 업체에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공인증서를 수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수여식에서 지엠비코리아(주)는 정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수출업체 및 수입업체 부문에서, ㈜터보링크는 유체윤활 베어링 설계·제작 업체로 수출업체 부문에 신규 공인을 취득했다.

삼익물류 주식회사는 철도운송전문기업이자 종합물류기업으로 보세구역운영인 부문에서 신규 공인을 취득하고, 보세운송업 부문에서 공인을 갱신했다.

글로벌 종합 중공업회사 현대로템 주식회사와 에폭시소재 등 화학소재기업 국도화학㈜은 수출업체 및 수입업체 부문에서 공인을 갱신했다. 복합운송전문기업 고려해운항공㈜은 보세구역운영인 및 화물운송주선업 부문에서 공인을 갱신했다.

경남 양산에 기반을 둔 종합물류기업 ㈜디더블유로지스틱스와 부산 신항내 위치한 물류전문기업 비아이디씨 주식회사는 보세구역 운영인 부문에서 공인을 갱신했다.

글로벌 종합 물류 유통기업 현대글로비스주식회사, 지오디스코리아, 뉴월드쉬핑㈜, ㈜위너스해운항공은 화물운송주선업 부문에서 공인을 갱신했다. 또  에이엔씨 관세법인, 관세법인 흥신은 관세사부문에서 공인을 갱신했다.

이날  제영광 본부세관장은 미·중 무역갈등 지속, 일본 수출 규제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수출입기업 통관애로 해소, 지역특화산업 지원 등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관세행정의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AEO공인을 받은 업체는 수출입물품 검사비율 축소, 서류제출 생략에 따른 신속통관은 물론, 관세조사의 원칙적 면제, 수입신고시 담보제공생략 등으로 경영안정에도 도움을 받게 된다.

한편, 부산본부세관은 AEO업체 대상으로 기업상담지정관(AM: Account Manager)을 지정해 관세행정 전반에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 1:1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국, 중국, 인도, 일본 등 주요 교역상대국을 두루 포괄하는 전세계 최다 21개국과의 AEO상호인정약정(MRA : 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 체결을 통해 수출입하는 물품에 대해 상대국에서도 통관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기업경쟁력 강화 및 수출입 증진에 큰 도움이 되는 제도이다.

부산본부세관 관계자는 "관할 지역내 AEO공인업체에 대한 해외 수출입통관 등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집하고, 수출입 확대를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