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산불 현장 대응 체계 '대폭 개선'
춘천, 산불 현장 대응 체계 '대폭 개선'
  • 조덕경 기자
  • 승인 2020.01.16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신북 산불을 계기로 강원 춘천시정부의 산불 현장 대응 체계가 대폭 개선된다.

시정부는 최근 산불 현장에서 일사불란한 대응 체계를 가동하기 위해 ‘산불 현장 대응‧수습체계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산불 분야 위기대응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관련 법률과 국가 위기관리 기본지침 등에 따라 2010년 제정했으며 연간 2회 정기 정비를 하고 있다.

그러나 부서 단위의 임무로 신속대응이 어렵고 대응 인력의 체계적 운영과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시정부는 대응 협업부서별 담당급까지 구체적이고 명확한 임무를 부여하고 개인 보호구 구비와 투입 전 안전 교육 실시하는 등 산불 대응 매뉴얼을 개선했다.

개선되는 주요 내용은 먼저 현장본부 가동과 운영, 실무반 편성‧임무 부여 등이다.

산림과(수습 주관부서)의 판단에 따라 비상체계를 가동해 대응 협업 부서 현장근무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시장과 부시장의 임무가 명확해졌다.

시장과 부시장은 재난상황과 안전총괄부서에서 보고한 상황을 종합해 필요시 즉시 현장으로 출동한다.

현장 이동 간 주관부서 장(대응요원)에게 즉시 출동을 지시하고 소방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연락을 통해 지속적으로 상황을 파악한다.

또 소방서의 인명구조와 구급 인력‧물자를 파악하고 필요시 중앙과 도에 지원을 요청한다.

현장 도착 시 소방 현장지휘소를 방문해 상황에 따라 구조‧구급에 필요한 장비와 물자 긴급 지원, 사상자 파악,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위치, 구호물자 지급 등을 지시한다.

현장본부 실무반은 산불의 특수성을 반영해 기능별로 4개팀 16개반을 편성하기로 했다.

실무반은 상황총괄, 자원지원, 현장대응, 대민지원 4개 기능별로 나눴으며 담당급까지 역할을 지정했다.

매뉴얼 개선과 함께 시정부는 산불 예방을 위해 산림벌목 현장 영상 촬영 도입을 검토하고 마을방송을 통해 산불 대책 기간 내 쓰레기 소각금지를 계도할 방침이다.

 전문인력의 신속한 초동 대응을 위해 비전문인력의 현장 투입을 지양하고 필요시 국 단위로 1차 대응을 하기로 했다.
 
시정부 관계자는 “산불은 우리안의 소중한 자원인 산림은 물론 인적, 물적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재난”이라며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을 강화하고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춘천/조덕경 기자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