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종 ㈔한겨레평화통일포럼 이사장, 출판기념회 성료
윤기종 ㈔한겨레평화통일포럼 이사장, 출판기념회 성료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0.01.1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운동·통일운동 경험담아 저서 '윤기종의 더불어 사는 세상' 발간
(사진=윤기종 출판기념회)
(사진=윤기종 출판기념회)

윤기종 ㈔한겨레평화통일포럼 이사장은 '윤기종의 더불어 사는 세상'이라는 제목의 저서를 발간하고 지난 9일 오후 5시 한양대학교(ERICA) 게스트하우스 컨벤션홀에서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윤 이사장은 ㈔한겨레평화통일포럼 이사장직 외에도 현재 6·15안산본부 상임대표, 4·16안산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4·16재단 이사, 안산 행동하는양심 회장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전에 안산YMCA 이사장, 한국YMCA 전국연맹 부이사장,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 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해온 바 있다.

이번 저서는 윤 이사장이 다양한 역할을 통해 시민운동·통일운동을 해오며 언론에 통일·세월호·시민정치 등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하고 인터뷰를 하며 자신의 정치적 입장과 견해를 밝혀왔던 글들을 모아 출간했다.

출판기념회에는 윤 이사장을 축하하기 위해 한국YMCA전국연맹 차선각 前 이사장, 한국YMCA전국연맹 김흥수 이사장,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 통일의병 백왕순 대표, 남북민간교류협의회 이한용 상임대표, 대한광복회 김원웅 회장 등 시민운동·통일운동 분야 내빈들이 참석해 축사를 했다. 

뿐만 아니라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안산 지역 도의원, 시의원들도 참여해 축하의 인사를 전했고 고영인 예비후보(안산시 단원갑/더불어민주당), 김현 예비후보(안산시 단원갑/더불어민주당), 홍연아 예비후보(안산시 상록갑/민중당)도 참석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업무와 사정에 의해 직접 참여하지 못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전해철 국회의원(안산시 상록갑), 김철민 국회의원(안산시 상록을),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은 영상으로 축사를 대신하기도 했다.

윤 이사장은 이번 저서 '윤기종의 더불어 사는 세상'을 발간하며 ‘정치’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윤 이사장은 무대에 올라 “시민운동을 오랫동안 해오며 직접 정치에 참여할 제안을 받은 적이 있지만 고려하지 않았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를 겪으며 정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직접 나서 정치를 바꿔야 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이어 윤 이사장은 ‘세월호’와 더불어 ‘청년 정치’, ‘진보 정치’, ‘평화와 민족번영’을 자신의 키워드로 뽑으며 공정한 사회와 살기 좋은 안산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정치를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윤 이사장은 지난해 12월18일 제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지역 주민들을 만나며 정치 행보의 첫 발을 내딛고 있다.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