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란 '강대강' 대치 계속… 전면전 치닫나
미국-이란 '강대강' 대치 계속… 전면전 치닫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1.0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현지시간) 이란에서 미군 주둔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를 겨냥해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고 보도하는 이란 국영 IRIB 방송의 화면. (사진=AFP/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이란에서 미군 주둔 이라크 아인 아사드 공군기지를 겨냥해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고 보도하는 이란 국영 IRIB 방송의 화면. (사진=AFP/연합뉴스)

이란과 미국의 '강대강' 대치가 계속되면서 양측의 갈등이 전면전을 향해 치닫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란은 미국을 향한 보복 작전을 시작했고, 이에 맞서 미국도 모든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dpa통신 등 외신은 이란 혁명수비대가 8일(현지시간) 새벽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 등에 지대지 탄도미사일 수십발을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공격은 이날 오전 1시30분께 진행됐다. 이 같은 공격 시각은 3일 미군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폭격한 시각이다.

혁명수비대는 이번 공격이 보복 작전이라고 발표하며 "우리의 강력한 보복은 이번 한번만이 아니라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초 이란은 지난 3일 미국이 이란의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이란 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드론 공격으로 폭사시킨 이후 '가혹한 보복'을 공언해왔다.

AP에 따르면 이번 공객은 이란혁명수비대 산하 미사일 부대가 개시했다. 작전의 이름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이름을 따 '순교자 솔레이마니'로 명명됐다.

이후 이란혁명수비대는 국영 TV를 통해 "미국이 어떤 대응에 나선다면 더 큰 고통과 파괴를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미국 국방부도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겠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조너선 호프먼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란 공격 직후 성명을 통해 "이란은 이라크에서 미군과 연합군을 상대로 12발 이상의 지대지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사일은 이란에서 발사됐으며 미군과 연합군의 병력이 주둔하고 있는 알 아사드와 아르빌 등 최소 두 곳의 군사 기지를 목표로 한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현재 이번 공격으로 이라크인 수 명이 다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확한 피해나 사상자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CNN은 미군 소식통을 인용해 "지금까지 미군 측 사상자는 없는 것처럼 보인다"며 미사일이 공격하기 전에 군대가 대피소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경보를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미국의 반격에 이란도 다시금 날을 세웠다.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은 이날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미 국방부는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겠다고 발표했다"며 "그렇다면 이번엔 미국 본토에 대응하겠다"고 위협했다.

또 이란 영토를 폭격한다면 UAE 두바이와 이스라엘 하이파를 공격해 제3국으로 여파를 확대하겠다고 예고했다.

양국 간 긴장수위가 끝 없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상황은 미국의 대응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공격이 알려진지 3시간여가 지난 미국시간 7일 밤 트윗을 올려 "내일 아침 성명을 내겠다"고 밝힌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단 미군기지가 공격받은 상황과 피해 현황, 대응 시나리오 등을 파악, 대응방안을 검토해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