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배후부지 지원약속 지켜라”
“신항 배후부지 지원약속 지켜라”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09.03.26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덕도 주민-항만청 갈등…신항공사 차질빚어
남 ‘컨’부두 2-2공사장…건설자재 반입 중단

부산 신항 조성시 국토해양부가 주민들에게 제공키로 한 배후부지의 면적을 놓고 가덕도 주민들과 부산지방해양항만청이 옥신각신하는 가운데 주민들이 다시 신항으로 통하는 임시도로를 막아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6일 가덕도 주민과 부상해양항만청에 따르면 가덕도 주민들은 지난 23일부터 신항과 가덕도를 잇는 임시도로를 폐쇄했다.

주민들의 이번 시위는 지난달 26일부터 보름간 벌어진 시위 이후 두 번째다.

주민들의 실력행사로 임시도로가 막혀 신항 남컨테이너 부두 2-2 공사장에 인력과 건설자재의 반입이 중단됐다.

가덕도주민들은 도로를 막은 것은 국토해양부가 주민 생계용으로 지원하기로 했던 신항 배후부지 1여여평의 제공약속을 부산해항청이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과 국토부 산하 부산해양항만청은 지난 2월 시위 이후 수차례 배후부지 제공에 대한 논의를 벌였지만 부지 면적에 대해 좀처럼 의견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강서구 천가동발전협의회 최일근 이사장은 “우리의 요구는 애초 국토부가 주민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라는 것”이라며 “애초 2만3천여㎡보다 6천600여㎡ 작은 신항 배후부지를 요구하는데도 항만청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부산해양항만청 관계자는 “부지 제공은 검토대상이었지 약속한 것은 아니며 물류부지 조성 공간도 필요한 만큼 주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배후부지 제공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렇게 가덕도 주민들과 부산해양항만청이 배후부지 문제를 두고 대립하는 사이 신항 남컨테이너 부두 2-2단계 공사를 맡고 있는 대림건설 등 10여개 협력업체들은 “주민들이 임시도로를 폐쇄해 공사를 진행할 수 없다”며 주민 9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지난24일 부산 강서경찰서에 고소함으로서 주민들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한편, 부산신항 남컨테이너 부두 2-2단계는 4선석 규모의 수심 17m, 안벽 1천150m의 부두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공사비 2천514억원을 들여 내년 3월 준공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