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2020년 중장거리 노선 취항 본격화
티웨이항공, 2020년 중장거리 노선 취항 본격화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0.01.06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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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중앙아시아·하와이 등 확장 검토
연내 새로운 기종 중형 항공기 도입
(사진=티웨이항공)
(사진=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은 취항 10주년을 맞이한 올해 중장거리를 포함한 노선 확대, 안전시설투자, 해외발 판매 증대 등을 통해 공격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내실을 다지는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티웨이항공은 차별화 전략을 위한 중장거리 노선 취항 준비를 본격화한다고 6일 밝혔다.

현재 국제선 44개, 국내선 3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은 치열한 노선 경쟁에서 차별성과 새로운 영업 전략을 위한 중장거리 노선 취항을 검토하고, 이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중장거리 노선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중형항공기를 통해 호주, 중앙아시아, 하와이 등으로의 노선 확장을 검토 중이다. 또 해당 노선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도 함께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최근 운항, 객실, 정비, 전략, 구매부서 등이 참여한 전사적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가동 중이며, 상반기 중장거리 노선 확정과 함께 연내 도입할 새로운 기종의 중형 항공기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은 추가로 도입될 중형항공기를 낮은 기령으로 도입해 안전운항을 이어갈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보잉 ‘737-800 NG’ 28대를 통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두 번째로 많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기 평균 기령은 9.4년이다. 이는 국내 항공사 중 가장 낮은 기령을 운영하는 셈이다.

티웨이항공은 올해에도 지속적인 안전투자를 이어나가 최상의 안전운항 시스템과 훈련센터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은 김포공항 화물청사 내 1600평 규모의 자체 훈련센터 건립을 이어가고 있으며, 훈련시설물과 내외부 인테리어 디자인을 확정하고 연내 완공 일정에 따른 내부 공사를 진행 중이다.

훈련센터 내에는 운항 및 객실승무원 훈련시설과 휴식 공간이 함께 마련되며, 비상탈출실습실, 화재진압실, 응급처치실습실, 비상장비실습실, 도어 트레이너, 기내모형 마크업(Mock-up) 등을 갖추어 다양한 훈련을 통한 안전 대처 능력을 키울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항공기 운항을 총괄하는 종합통제센터가 훈련센터에 마련돼 전면 월 스크린을 통한 항공기 위치, 운항정보, 기상, 공항 상태 등 비행기의 이륙부터 착륙까지 필요한 모든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를 이어갈 수 있게 된다는 게 티웨이항공 측 설명이다.

훈련센터는 상반기 중 종합통제센터가 우선 들어서며, 하반기 객실 훈련시설 등 모든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소방청과의 협약을 통해 신입·보직 승무원들의 비상상황대비와 수중훈련 등을 진행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은 훈련센터 개설 후에는 해당 시설에서 소방청과 함께 다양한 훈련도 펼치며, 안전 강화를 위한 다양한 훈련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국내 발 해외 노선 경쟁 과다에 따른 해외 발 현지 판매 활동도 대폭 강화한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2016년부터 일본, 대만, 베트남, 중국 내 현지 지역본부와 판매지점을 세우고. 해외시장 개척을 진행했다. 또 국가별로 얼리버드(Early Bird) 프로모션 진행, 현지 박람회 참석, 인바운드 팸투어, 베트남국적 승무원 투입, 현지 SNS 프로모션과 광고집행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지난해 해외 발 홈페이지 판매 여객 매출은 지난 2018년 대비 평균 38% 가량 증가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에도 지난해에 이어 해외 발 판매 비중을 더 높이기 활동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최근 영업조직 개편을 단행해 중국·동남아개발단, 시장개발팀, 지역별 노선팀을 신설해 노선 확장, 해외 발 판매를 위한 개발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취항 1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펼쳐 나가는 해가 될 것”이라며 “최상의 안전운항을 기반으로 다양한 노선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와 소비자의 사랑에 보답해 나가는 활동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