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서울시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 전상현 기자
  • 승인 2020.01.05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설디자인기반' 제품디자인·아이디어 영상
(사진=서울시청)
(사진=서울시청)

서울디자인재단이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디자인을 찾는 '서울 UD(유니버설)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유니버설디자인(UD, Universal Design)’은 성별 또는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모든 사람에게 불편한 요소를 제거하고 편리한 사용성과 시스템을 배려하는 디자인 분야다.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우리의 생활문화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하는 디자인을 찾는 과정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과 확산을 목적으로 기획됐다.

공모전 주제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개념에 부합하는 제품디자인과 아이디어’며 일반인 및 기업, 청소년 부문으로 나눠 진행한다.

모든 수상작은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과 DDP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시·상영 기회가 제공돼 시민에게 선보여진다. 특히 기업 제품은 홍보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 접수 기한은 14일까지며 접수는 부문별로 각각 홈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한편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합문화공간은 UD 혁신 플랫폼을 통한 UD 인식 개선과 디자인 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에 개관 예정이다. 전문 디자인 지식 공간으로 DDP 공간 활성화와 DDP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전에서 시민의 우수한 디자인은 샘플 개발과 기업 연계 지원 등을 통해 구체화해 확산하고, 청소년의 영상 디자인은 생활환경의 불편을 개선하는 아이디어가 될 것이며, 기업 부문의 디자인은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