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신년사] 이승율 청도군수
[2020 신년사] 이승율 청도군수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0.01.0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다사다난했던 기해년 한 해가 저물고 저마다 원대한 꿈이 담긴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5만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충만하시고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는 가운데, 모든 소망을 성취하는 보람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군정발전을 위해 열심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해주신 600여 공직자여러분의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되돌아보면 지난해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언제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군정발전을 위해 힘쓰시는 군민여러분의 덕분으로 각 분야에서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새해에도 청도의 백년대계 청사진이 결실로 이어져 군민여러분께서 더 풍요롭고 행복한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붉게 타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희망찬 청도의 미래를 생각하고 가슴벅찬 뜨거운 감동을 안고 5만 군민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올해도 군민여러분께서 군정에 대한 무한한 신뢰와 지지를 보내주시고, 지역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亂中日記)에는 문견이정(聞見而定)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난 후 싸움의 방책을 정한다.′ 는 말로 현장에 답이있다는 말과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청도군정 또한 크고 작은 현장을 직접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현장중심의 소통행정, 공감행정을 적극 펼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지향적이고 역동적인 발전과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올해 군정추진방향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분야별로 간략하게 말씀 드리면 먼저, 걱정없이 농사짓고 농민들이 잘 사는 부자농촌을 만들겠습니다.

1차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농촌의 고령화에 따른 미래 청도농업을 이끌어갈 청년전문인력을 적극 양성하겠습니다.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기반구축사업,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우수농특산물 수출경쟁력 강화, 맞춤형 농기계지원사업, 농산물유통 기반구축사업, 미래축산기반 조성사업 등으로 지역의 농특산물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농업을 선도할 전문농업인 육성으로 부자농촌의 꿈을 실현 하겠습니다.

농산물가공·창업으로 신소득원 창출,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활성화, 수제맥주 양조장건립, 친환경 농업육성과 체험을 통한 6차 산업 활성화, 고품질 과실생산 기반지원사업, 기후변화에 대응한 신소득작목 육성, 딸기하이베드단지 조성사업, 채소·특작 소득증대사업 등으로 미래농업농촌의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군민의 삶이 넉넉한 보편적 복지증진으로 편안하고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

지역사회 곳곳으로 누구에게나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전달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먼저,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보훈가족과 참전유공자의 자긍심 고취와 복지향상을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장애인복지관 운영 활성화로 장애인 재활증진과 자립기반 환경조성,

복지사각지대 지원사업, 시니어복지타운 조성과 연계한 자원봉사센터 건립, 미래세대를 위한 아동복지 지원, 아동수당 지원,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노인돌봄 서비스, 경로당 행복도우미사업, 평생학습센터와 마을행복학습센터 운영으로 군민이면 누구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복지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 구현을 통한 민생청도를 실현하겠습니다.

금년도 경제전망은 무역분쟁과 보호무역의 확산으로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경제는 엄중한 상황을 맞을 것이라 예상되며, 무엇보다 내수침체가 장기화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어려운 지역경제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을 강화하고, 관내 금융기관과 연계한 청도사랑상품권 상시 할인판매를 통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청년일자리 창출사업, 우리지역 여건과 부합하는 강소기업유치, 산동지역의 농공단지 유치에도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복합타운 공모 등을 준비하여 일자리 사업을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청도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시행과 전통시장 주차공간 추가조성 등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전통시장의 경쟁력 또한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넷째, 문화·관광자원 콘텐츠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한 문화의 가치를 창출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산업을 다른 산업의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월대보름 민속문화축제, 소싸움축제, 반시축제 및 코아페, 한국코미디타운, 청도읍성 관광자원화 사업의 지속추진, 신화랑풍류마을, 레일바이크 등 차별화되고 경쟁력있는 관광자원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관광객 유치와 체류형 관광상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홍보마케팅과 SNS를 활용한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각종 행사를 청도에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아울러 군민들에게 양질의 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한 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새마을운동 발상지기념공원, 유호근린공원, 한재미나리 먹거리 등과 연계한 유천 문화마을 조성, 이호우·이영도 생가매입 사업 등을 통하여 일대를 문화관광벨트화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새마을운동 50주년입니다. 생명살림 대축제를 제2 새마을운동의 기회로 삼아 시대에 걸맞는 행사로 개최하여 새마을운동 발상지의 위상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섯째,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지역균형개발을 가속화 시키겠습니다.

먼저, 부처연계사업 포함 총 사업비 375억 원이 투자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선정됨에 따라 청도읍사무소 신축·행복주택·가족센터·건강생활지원센터·영상미디어센터, 청도역 급수탑을 활용한 근대문화마을 조성 등의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하여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CCTV통합관제센터 운영, 군민안전보험 가입으로 재난예방 위기관리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습니다.

자연재해예방 사업으로 동창천 금천지구·운문지구 재해위험개선 정비사업, 유호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대곡천 생태하천복원, 이서 풍양지 노후위험저수지정비사업 등은 국비신규사업으로 추진하며, 각남면 예리지구 풍수해 정비사업은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계속사업으로 청도천 유호지구·풍각천 생태하천 조성사업과 청도천 청도지구·동창천 매전지구 하천정비사업, 고평교 재가설공사 등은 차질없이 추진될 것입니다.

지역개발사업으로 농어촌 도로 및 현안도로,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고 발전촉진형 지역개발사업인 종합스포츠 파크 접근로 개설공사는 본격 추진합니다.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의 일환으로 구. 경찰서 부지를 매입하여 소재지 주차난을 해소하겠습니다.

아울러, 청도교 확장과 고수 8리 강변도로 확장공사는 금년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매전 상평∼금천 김전간 개발촉진지구사업과 청도 자연휴양림 조성사업은 금년에 공사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운문산 둘레길 조성사업과 운문 신화랑 달빛 수련길 조성사업 등은 올해 착수합니다.

운문댐 맑은물 공급사업 등은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 할 것입니다. 노후관 정비를 통한 유수율제고 사업으로 선정된 노후상수도 정비사업은 금년부터 5년간 220억 원을 투자 할 계획입니다.

광역교통망 도로사업인 마령재 터널 등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겠습니다.

범곡네거리∼모강교차로간 4차로 확장은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며, 중앙부처 등을 수 차례 방문 건의한 결과 사업비 350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포화상태에 직면한 환경관리센터의 매립시설 증설을 올해 준공 할 계획으로 자연과 사람이 조화가 되고 도시민이 힐링 할 수 있는 쾌적한 지역을 조성하고, 균형발전을 목표로 지역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속가능한 발전으로 군민모두가 행복한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색을 살려 젊은층을 유입할 수 있는 정책과 농업은 힘들고 돈이 안된다는 고정관념을 바꿀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청도 미래의 먹거리 사업발굴을 위한 힐빙그린푸드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을 준비중에 있으며, 우리지역의 자원과 민간조직을 활용한 신활력플러스 공모사업이 선정됨에 따라 농촌의 자립적 발전기반 구축을 위한 주민주도형 사업을 전략적으로 지속 추진할 것입니다.

아울러 읍면소재지에 수준높은 공공서비스와 생활편의, 문화복지 시설 등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여 나갈 계획이며,

청년농업인 전문교육으로 창업자금, 기술, 경영, 컨설팅 등 지원을 통하여 젊은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귀농귀촌 일체의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담당부서 신설, 군민의 건강생활 증진과 각종 감염병 예방 등을 위한 보건소에 2개 과(課)신설, 청도읍장의 직급상향조정 등 행정조직 개편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바닷가재는 더 큰 성장을 위해 감싸고 있는 껍질을 스스로 벗어 던지고 새로운 껍질을 만듭니다.

청도의 더 큰 성장을 위해 오래 묵은 우리의 껍질을 과감히 벗어 던지고 새로운 껍질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난해 지방소멸위기와 여건변화 등을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100인 토론회를 통해 단기간에 실행 할 100대 사업을 발굴하였습니다.

군민과의 약속이 순조롭게 진행 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하겠습니다.

100인 토론회의 슬로건인 “변해야 산다”를 늘 가슴에 되새기며 군정추진에 매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년은 민선 7기 3년차로 그 동안 추진한 각종사업이 반환점을 향하고 있습니다.

대내외적으로 매우 중요한 한 해 이므로 군정의 주요현안사업인 공약사항, 2030비전전략 등에 중점에 두고 군정역량을 더욱 결집하여 속도감있게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는 우리군이 국(局)이 설치된 원년으로 국 체제가 더욱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하기 바라며, 공직자 여러분들의 우수한 능력은 청도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올해 경자년은 힘이 아주 센 “흰 쥐의 해” 라고 하며, 흰 쥐는 쥐 중에서도 가장 우두머리이자 지혜롭고, 부지런하며, 근면성과 인내력이 강한 동물입니다.

2020년 경자년 흰 쥐의 복된 기운을 받아 “군민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희망청도 건설”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를 포함한 모든 공직자는 군민을 섬기는 충직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2020년 대망의 새해 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소망하신 모든 일들을 다 이루시고, 항상 사랑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