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 백종원·김수미 '꿀팁'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 백종원·김수미 '꿀팁'
  • 박선하 기자
  • 승인 2020.01.0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2020년 경자년 첫날인 1일, 새해 대표 음식인 ‘떡국’을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가장 주목받는 요리법은 ‘백종원 표 떡국’이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과거 KBS 2TV '아침뉴스타임'을 통해 소고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백종원 표 떡국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떡국 떡, 소고기, 국간장, 다진 마늘, 액젓, 파 등이다.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나 굴을 사용해도 좋고, 고기를 참기름과 식용유에 볶으면 고소함이 더해진다.

포인트는 볶던 고기에 물을 한 공기 부은 후 국간장 2큰술을 넣고 바짝 졸이는 것이다. 이후 물을 더 넣고 끓이다가 떡과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액젓으로 간을 하면 완성이다.

배우 김수미가 '수미네 반찬'을 통해 공개한 소고기 떡국 조리법도 주목받고 있다.

김수미 표 떡국은 다시마 2장, 디포리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등을 넣은 후 물 1100ml를 붓고 육수를 끓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후 간 소고기 150g, 양조간장 1 큰술, 다진마늘 반 큰술, 설탕 1 작은술, 후춧가루 조금을 넣어 밑간하고 중불에 볶는다.

이때 기름을 넣고 볶으면 느끼해 질 수 있으므로 기름을 두르지 않고 볶아야 한다.

육수가 끓으면 다시마, 멸치 등을 건져낸 후 육수에 국간장 반 큰술, 양조간장 1 큰술을 넣어 간을 하고 다진 마늘 1/3큰술을 넣어 떡이 익을 때까지 더 끓여낸다.

끝으로 계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해 지단을 부쳐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썰고, 잘 끓여진 떡국에 얇게 썬 대파 1/4과 얇게 자른 생김, 고기, 계란 지단을 고명으로 올리면 완성이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