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국토부 도시재생 인정사업 선정
부천,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국토부 도시재생 인정사업 선정
  • 오택보 기자
  • 승인 2019.12.30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주택 정비사업과 연계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추진
'여월동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선정. (사진=부천시)
'여월동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선정. (사진=부천시)

경기 부천시는 소규모주택 정비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여월동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이 국토교통부의 2019년 도시재생 인정사업(시범사업)공모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시는 국비 34억8000만원과 지방비 23억2000만원등 총 58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전략계획 수립지역 내에서 추진하는 점단위 사업에 대해 활성화계획 수립 없이 재정·기금 등 정부 지원을 하는 제도다.

시는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소규모주택정비 연계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인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을 제시해 이번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선정됐다.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신축건물 지하층에 공영주차장을 복합 조성해 원도심 주거환경정비와 주차문제 해소 효과를 동시에 얻는 사업으로 시가 전국 최초로 추진한 것이다.

시는 지난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천여월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조합과 부천여월LH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부지(여월동 9-28번지 일원)에 공영주차장을 복합 조성하는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공동건립 기본협약’을 체결, 전체 226면의 주차면 중 85면을 공영주차장으로 확보했다.

이후 조합, 국토교통부, LH 등과 협력해 새로운 유형의 도시재생사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법률개정 요구 등의 노력을 한 결과 ‘여월동 아파트 같은 마을주차장 조성사업’이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선정돼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

시는 2024년 준공 및 입주를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장덕천 시장은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과 협력해 공영주차장을 공급하는 새로운 모델이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재생과로 문의하면 된다.

[신아일보] 부천/오택보 기자

tboh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