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울산 선거개입 의혹’ 임동호·김기현 오늘 동시 소환
검찰, ‘울산 선거개입 의혹’ 임동호·김기현 오늘 동시 소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2.3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 포기 대가로 고위직 제안 받은 사실 등 조사
지난 19일 울산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온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지난 19일 울산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온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울산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위해 임동호(51)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김기현(60) 전 울산시장을 동시 소환한다.

30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임 전 위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세 번째 조사를 하기로 했다. 김 전 시장도 같은 시간 참고인 신분으로 세 번째 출석한다.

이들은 지난해 6월13일 치러진 울산 지방선거 논란과 관련이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2월 울산시장 출마를 선언했으나 결과적으로 송철호 현 시장이 단수 공천을 받았다. 검찰은 당시 송 현 시장을 당선되도록 하기 위해 청와대 정무수석이 일본 고베 총영사 자리를 언급하며 임 전 최고위원에 경선 포기를 종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이 울산시장 당내 경선을 포기하는 대가로 청와대로부터 고위직을 제안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청와대의 울산 지방선거 개입 의혹을 규명하는데 핵심 근거가 될 수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한 수사를 위해 임 전 최고위원을 지난 10일과 19일 두 차례 소환했다. 검찰 조사에서 그는 “고위직 제안이 경선 포기 대가가 아니었고 당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친구들과 사적으로 이야기를 나눴을 뿐”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

지난 24일에는 검찰이 임 전 최고위원의 주거지와 차량,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최고위원 시절 회의 자료와 서류 등을 확보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압수수색을 참관한 뒤 일본으로 출국해 도피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나흘 만에 출국한 임 전 최고위원은 귀국해 “검찰 수사를 피할 이유가 없고 이제까지 응했다”며 도피 의혹을 일축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울산 지방선거에서 송 현 시장과 붙어 패배했다. 김 전 시장은 당시 재선이 유력해 보였으나 선거를 앞두고 울산 경찰이 벌인 측근 비리 의혹 수사에 따라 지지율이 급락하면서 결국 패배로 이어졌다. 검찰 조사 결과 김 전 시장과 그의 측근에 대한 비리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김 전 시장은 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하명으로 무리하게 수사를 한 것이 패배의 원인이라며 피해자임을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 현 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재선이 유력해 보였던 자신을 청와대가 고의적으로 경찰에 수사토록 하는 이른바 ‘하명수사’를 내려 피해를 봤다는 게 그의 말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5일과 16일 두 차례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김 전 시장은 조사에서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벌인 비리 의혹 수사 전반에 대해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도 김 전 시장은 피해자라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진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전날에는 백원우(53)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조사에서 2017년 10월 민정비서관실이 김 전 시장 주변 비리 의혹을 제보받고 첩보로 생산해 경찰에 내려보낸 경위 등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