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일석삼조 효과 '톡톡'
'서대문구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일석삼조 효과 '톡톡'
  • 허인 기자
  • 승인 2019.12.2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인력 50명 어린이집 파견…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
서대문구 어린이집 청소전문인력이 한 어린이집을 방문해 일하고 있다. (사진=서대문구)
서대문구 어린이집 청소전문인력이 한 어린이집을 방문해 일하고 있다.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는 지난 2017년 11월 전국 최초로 시행한 ‘키즈클린플러스’ 사업이 올해도 일석삼조의 성과를 통해 관내 어린이집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키즈클린플러스’는 지역 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청결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전문인력을 파견하는 사업으로, 올해 어린이집 150여곳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아동보육실 안팎의 청소까지 부담하면 주 업무인 보육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다.

구는 청소전문인력 50명을 선발해 40인 이상 어린이집에는 하루 2시간, 40인 미만 어린이집에는는 하루 1시간 30분씩 파견한다.

이들은 복도, 계단 등 어린이집 공용공간과 위생관리가 중요한 화장실, 신발장 등을 청소해 쾌적하고 청결한 보육환경을 제공한다.

청소전문인력은 하루 4시간씩 일하고 서울시 생활임금을 기준으로 급여를 받는데, 지역사회 내 중장년층에게 일과 가정 양립이 가능한 정기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성과도 내고 있다.

사업 시행 후, 실시된 조사에서 대상 어린이집의 93.7%가 ‘이 사업이 도움이 되고 있다’고 답했으며 ‘만족’ 이상이 이 92.7%로 나타났다.

문석진 구청장은 “보육교사의 부수 업무 경감과 깨끗한 보육환경 조성, 주민 일자리 창출 등 일석삼조의 성과를 내는 키즈클린플러스사업을 더욱 정착시키고 이를 복지시설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