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2019 애자일 데모 데이' 개최…디지털 전환 첫 성과 공유
LS그룹 '2019 애자일 데모 데이' 개최…디지털 전환 첫 성과 공유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12.20 11: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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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중심 새로운 사업 모델 제시…스마트 배전 솔루션 등 공유
19일 안양 LS산전 연구·개발(R&D)센터 1층 로비에서 열린 ‘LS 애자일 데모 데이(Agile Demo Day)’에서 LS엠트론 연구원이 과제 발표 하는 모습. (사진=LS그룹)
19일 안양 LS산전 연구·개발(R&D)센터 1층 로비에서 열린 ‘LS 애자일 데모 데이(Agile Demo Day)’에서 LS엠트론 연구원이 과제 발표 하는 모습. (사진=LS그룹)

LS그룹은 올해 지주사 내에 설립된 미래혁신단과 계열사들의 협력으로 일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첫 성과를 임직원들 앞에 공개했다.

LS그룹은 19일 안양 LS산전 연구·개발(R&D)센터 1층 로비에서 ‘LS 애자일 데모 데이(Agile Demo Day)’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미래혁신단장을 맡은 구자은 엠트론 부문 회장을 비롯한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LS 애자일 데모 데이는 미래혁신단과 LS산전, LS엠트론이 올해 9월부터 약 3개월간 임시 프로젝트팀을 꾸려 기존 사업에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사업 모델 혁신인 애자일(Agile) 경영기법을 도입해 도출한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애자일 혁신 방식은 불확실성이 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지난 30여년 간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킨 방법으로, ‘우선 실행하고(do), 빨리 실패해 보고(fail fast), 실패를 통해 무엇을 어떻게 개선할지 배우고(learn), 다시 시도해보는(redo)’ 것을 통해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창의적 혁신을 만들어내는 경영 기법이다.

LS가 애자일 방식을 도입한 데모 과제는 △LS산전 스마트 배전 솔루션 △LS산전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LS엠트론 아이트랙터(iTractor) 서비스 등 3개로, 우선 올해까지 이 세 가지 사업 분야에서 MVP(Minimum Viable Product,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최소 수준의 상품)를 정의한 후 2단계에서 MVP를 실제로 개발, 사업과 운영 모델을 확정하고 3단계에서 실제 상업화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LS산전 스마트 배전 솔루션은 전기 시설이 있는 건물 등에 설치된 중·저압 배전반에 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 기술을 적용해 전기화재 예방 시스템, 배전반 연계 보험사업 등으로 솔루션을 확대하는 과제다.

LS산전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은 스마트 공장으로의 전환을 고민하는 중소 사업주들이 테크스퀘어라는 플랫폼에서 업종·공정별 스마트팩토리 우수 구축 사례와 실제 효과 등을 검색하고, 솔루션 공급 업체를 매칭시켜 제안서와 견적서 등을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LS엠트론 iTractor 서비스는 사물인터넷(IoT)과 텔레메틱스(Telematics, 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 기술을 활용해 트랙터를 보유한 농민이나 법인 등에 트랙터 고장, 소모품 교체 등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트랙터 판매 대리점이나 본사에 매출 증대 기회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다.

이 과제들의 공통점은 모두 100여회 이상의 소비자 방문과 인터뷰 등을 통해 불편·건의사항 등을 청취한 후 개발·설계의 시간을 단축해 가장 빠르게 소비자의 문제를 해소하고, 완전한 만족 보는 부분적으로 계속 만족시켜주는 방식이라는 점이다.

애자일 경영 기법은 최근 위기 국면을 맞고 있는 제조업 분야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구자열 LS그룹 회장도 그룹 연구·개발 성과공유회인 ‘LS T-Fair’에서 “4차 산업혁명 흐름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애자일 혁신 방식을 도입하고 표준과 절차에 얽매인 기존 연구 프로세스를 과감히 탈피할 것”을 당부한 바 있다.

미래혁신단은 그룹의 중점 미래 전략인 디지털 전환 과제에 대한 실행 촉진과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인재 양성 등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초 ㈜LS 내에 설치된 조직으로, 구자은 엠트론 부문 회장이 이끌고 있다.

구자은 회장은 행사에서 참여한 각 계열사 CEO와 임직원들에게 “중국 근사록에 의하면 ‘不日新者, 必日退'(불일신자, 필일퇴) 즉, 매일 매일 새로워지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매일 매일 퇴보한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 LS도 변화하고 싶으면 지금 시도하라”고 강조하며 “애자일 경영기법은 LS의 디지털 전환 과제에 있어 경영·R&D·일하는 방식 등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스마트 유전자(DNA)’의 역할을 하는 만큼 이번 데모 데이는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한편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지난 2015년부터 ‘R&D Speed-up’과 디지털 전환을 그룹의 연구·개발, 미래 준비 전략으로 강조하며,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스마트에너지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신을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LS전선은 생산 제품에 IoT를 적용해 실시간 위치, 재고, 도난 여부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LS산전은 소비자들이 실시간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용 현황과 제품 상태 등을 모니터링 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LS-Nikko동제련은 온산제련소에 생산 전 과정을 통신으로 연결해 공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인 ODS(Onsan Digital Smelter)를 추진 중이며, LS엠트론은 자율 주행 트랙터와 농업용 드론 등 스마트 농업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 중이다.

selee@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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