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가는 중국… 대학가에도 ‘시진핑 사상’ 강요
거꾸로 가는 중국… 대학가에도 ‘시진핑 사상’ 강요
  • 이상명 기자
  • 승인 2019.12.1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단대 재학생, 학칙 변경 반발 시위
경비원·교직원에 의해 20분 만에 해산
(사진=신아일보 DB)
(사진=신아일보 DB)

중국의 경제는 발전했지만 정부의 대민사상은 거꾸로 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최근 중국 내 명문대학 학칙에서 ‘사상의 자유’와 관련된 조항이 빠지고 일명 ‘시진핑 사상’이 추가돼 이에 대한 학생들의 거센 항의가 시위로까지 이어져 사회적 논란 또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계의 비판 또한 이어지고 있어 향후 중국 정부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빈과일보 등은 보도를 통해 베이징대·칭화대 등과 함께 최고 명문대학으로 꼽히는 상하이 푸단대학에서 최근 중국 교육부의 지시에 따라 학칙을 개정했다.

개정된 내용에는 기존 학칙 서문에 있던 ‘사상의 자유’를 삭제하고 ‘애국봉헌’이라는 새로운 구절이 들어갔다.

또한 학칙 서문에는 ‘중국 공산당의 영도하에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중국 공산당의 치국이정(治國理政)을 위해 복무한다’는 구절이 새로 들어갔다. 

특히 제4조에 있던 ‘교수와 학생의 자치, 민주관리’가 삭제되고 ‘중국 공산당 푸단대학위원회 영도 하의 학장 책임제’로 변경됐다. 

또 제9조에는 ‘시진핑 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으로 교직원과 학생의 두뇌를 무장한다’는 구절이 삽입돼 자유와 민주를 원하는 학생들의 큰 반발을 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사상이나 학문적 자유, 학생 자치 등은 외면하고 무조건 중국 공산당의 노선과 시진핑 사상을 철저히 따라야 한다는 것. 

이와 같은 명문대 학칙 변경과 더불어 난징대학, 산시대학 등도 교육부 지시에 따라 유사한 내용으로 학칙이 변경·개정됐다. 

이처럼 학생들의 자유와 자치 등을 제한할 수 밖에 없는 이번 학칙 개정은 그동안 비교적 자유로운 대학 분위기를 자랑했던 푸단대 학생들의 거센 반발을 일으켰다. 

18일 수십명의 푸단대 재학생들은 교내 한 찻집에 모여 푸단대 교가를 부르며 학칙 개정에 항의한 바 있다. 푸단대 교가의 내용은 학생들의 학문적 독립과 사상의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시위는 교직원과 경비원이 막아서며 20여분 만에 해산됐지만 집단행동을 엄격히 제한하기로 유명한 중국내에서 이와 같은 집단 항의를 했다는 데 중국 사회에 큰 파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들의 시위 모습을 찍은 영상이 SNS(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퍼져나가자 중국 당국은 즉각 영상을 온라인에서 차단했다. 

특히 관영 매체인 환구시보의 후시진 편집장 또한 푸단대 학칙 개정을 강력히 비판해 이번 대학가 학칙 개정 논란의 파장이 사회적으로 던진 충격이 상당히 컸음을 짐작할 수 있다. 

더욱이 후 편집장은 교육부의 이번 학칙 개정을 두고 ‘몰이해’라고 언급, 강력히 비판한 데 이어 “무제한의 정치적 교화를 추구하는 것은 대중의 분노를 낳고 사람들 사이에 벽을 만들며 사회적 신뢰를 침해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민주주의와 자유는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분노했다. 

한편, 지난 2012년 말 시 주석이 집권한 이후 중국 공산당은 학계를 향해서도 당의 전면전인 영도를 내세우고 통제를 강화한 바 있다. 당시 교수들은 강력히 항의하며 사상의 자유가 침해받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비판에 앞장 선 교수들은 해고와 정직 처분을 받았고 교육부는 26개 대학에 학칙 개선을 지시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