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대출 사업 '빨간불'… 금융당국 관행 개선 나선다
카드사, 대출 사업 '빨간불'… 금융당국 관행 개선 나선다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12.1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아일보)
(사진=신아일보)

금융감독원이 카드사의 카드대출 영업관행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카드사가 신규 회원을 유치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여신전문금융협회와 신용카드사는 신규대출자와 기존대출자간 금리 차이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을 확인, 카드대출 영업관행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번에 발표한 개선방안은 △우대금리 항목 공개 등을 통한 고객간 불합리한 금리 차등 적용 방지 △대출금리 비교공시 개선 및 금리산정내역서상 제공 정보 확대 △전화마케팅 시 금융 취약계층 등 대고객 안내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신용카드사가 카드대출 금리를 체계적으로 산정하고 대출상품에 대한 고객 안내와 금리 비교공시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신용카드사의 금리 차등 적용을 방지하고 소비자의 카드대출 상품 선택권을 확대해 신중한 대출 결정을 유도하는 등 소비자 보호 강화를 통해 신용카드업계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은 “카드사의 대출영업 관행이 마케팅 경쟁 위주에서 벗어나 투명하고 효율적인 금리경쟁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카드업계는 금융당국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으로 수익원이 감소한 가운데 이번 개선방안으로 대출 수익까지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신용카드사가 카드회원에게 신규 취급한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37조원,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은 53조원으로 총 90조원 규모다. 대출건수는 카드론과 현금서비스가 각각 약 734만건, 7015만건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가 신규 회원에 대해 마케팅 차원에서 금리를 차등 적용한 게 있는데 이 같은 점을 방지하는 차원에서는 공감한다”며 “카드사들은 신규 회원에 대한 마케팅이 축소되면서 마케팅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연간 전업카드사의 대출 관련 마케팅 비용은 약 1010억원 규모다.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규 카드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각 카드사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초기 금리할인 같은 마케팅을 진행해왔다”며 “신규 고객에 한해 진행하던 마케팅인데 이 같은 마케팅이 줄어들면서 신규 고객이 감소할 수 있어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같은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적 감소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