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리즘 시대에 살아가기
테러리즘 시대에 살아가기
  • 오 세 열
  • 승인 2009.03.2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테러조직 알 카에다. 우리는 그 악명을 잊지 않을 것이다.

그 예멘지부 우리는 19세기 청소년을 폭탄삼은 그 만행을 두고두고 기억 할 것이다.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인 알 칼에다에 대한 전면 대응을 선언 할 때가 된 것 같다.

알 칼에다가 노리는 테러 대상에 한국이 포함 됐다는 것은 부인하기 힘든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한국인에 대한 자폭 테러가 예멘에서 사흘 가격으로 잇따라 터진 것을 우연 탓으로 돌리기는 어렵다.

한국인을 겨냥 했다고 보는 것이 상식에 맞는다.

지난 15일 예멘에서 관광객 4명이 자폭테러로 목숨을 잃은데 이어 사고 수습을 위해 현지에 간 유가족들이 자살 폭탄테러공격을 받았다.

다행히 인명 피해가 없었지만 두 사건 모두가 남을 해치기 위한 자기 몸을 내던지는 전형적인 알 카에다식 자폭 테러였다.

지난 9.11 테러였다.

두 대의 비행기가 뉴욕 무역센터 와 충돌해 엄청난 사상자들을 낳은 사건은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을 발발 시켰고 두 나라에 대한 한국군 파병으로 이어졌으며 이제 아프간에서의 한국인 피랍사태로까지 연결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새삼 자각하게 된 것은 먼 나라에서 벌어진 사건이 결국에는 우리의 삶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사실이다.

미국과 영국 스페인과 독일이 테러로 고통 받고 있을 때 솔직히 그것은 남의나라 일이였다.

하지만 이젠 우리도 당사자다.

테러리즘의 국제화 시대에서 살아간다는 게 무엇인지를 가장 비극적인 방법으로 실감하게 된 셈이다.

어쨌든 이번 사건은 우리 사회에 많은 고민과 의미를 남기게 될 것이 분명하다.

DPA통신은 ‘테러공격은 한국 측이 예멘 군 기지를 떠나자 발생했고 테러범은 군기지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고 전했다.

예멘정부는 이슬람 테러조직인 알 카에다 요원 검거에 대한 보복으로 정부의 관광수입에 타격을 주려는 의도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보면 알 카에다가 한국은 표적으로 삼았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고한 외국인 관광객을 테러의 제물로 삼은 것은 그 어떤 명분으로도 용납될 수 없는 끔찍한 범죄행위다.

더구나 알 카에다는 10대 미성년자를 세뇌시켜 ‘순교’라는 미명아래 자폭 테러를 감행케 한 것으로 드러내고 있다.

종교적 이름으로 가장 비열한 반 인륜적 행위를 서슴없이 저지른 것이다.

자폭 테러는 이슬람 국가에서 미국 등 서방의 힘을 몰아냄으로써 이슬람 원리중의 천국을 건설한다는 알 카에다.

의 목표가 얼마나 터무니없는 일임을 입증할 뿐이다.

알 카에다의 테러는 미국이 주도 하는 ‘테러와의 전쟁’ 명분과 정당성만 높여줄 뿐임을 알아야한다.

이번 사태는 예멘당국이 철저히 밝힐 부분이자만 알 카에다의 최고 지도자인 오사마빈 라덴이 1998년 2월 미국에 대해 ‘지하드(聖戰)’를 선포 하면서 ‘민간 이든 군인이든 미국과 그 동맹국 사람을 죽이는 것은 모두 무슬림의 의무’라고 선언 한 점을 감암하면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을 겨냥한 계획적 테러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는 점에서 다를 것은 없다.

따라서 이 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가 여행자제 지역에 대해 경고예방에 나서야한다.

한국 일반여행업협회에 등록된 여행사 667곳 중 상위100곳의 중동지역 항공권 판매집계에 따르면 2003년 이후 중동 지역을 찾은 여행객이 급증 하고 있다.

지난해 8만2981명이 중동을 다녀온 것으로 파악 했다.

2003년 1만 8284명. 2004년 1만9316명에 비해 4배나 늘어난 수치다.

누가 희생되든 그자체로 인류공적(人類公敵)이며 한국은 죄상을 물어나갈 것임을 더 명확히 밝힌다.

국내 차원의 조치 곧 국외여행 국민의 안전을 위한 방문선 분류 혹은 여행지 정보제공 확대 등을 기초적일 뿐이다.

나아가 글로벌 인간 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보편적 원칙인 대량살상 방지구상(PSI)에 대한 참여 폭을 실질 화하는 단계역시 테러대책 일환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다.

PSI 는 5월 말로 출범 6년을 맞는다.

지난 정부시절에 차단훈련 참관 브리핑청취 등 5개항에만 마지못해 참여하고 역내 외 훈련 시 물적 자원 등 핵심 3개항에 대해서는 북한을 자극 한다며 안 된다는 식으로 거절해온 전례 그 어눌함이 연장해선 안 될 것이다.

‘테러와의 전쟁’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써 한국은 당연한 책무다.

아울러 국제사회의 대 테러 전에 본격 나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