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예산 부수법안 미통과 초유의 일… 국민안전 국정목표"
文대통령 "예산 부수법안 미통과 초유의 일… 국민안전 국정목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12.1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국무회의 주재… 안전관련 정부 적극 대처 지시
"핵심은 처벌 아닌 예방… 블랙아이스 대책 강구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내년도 예산안 통과가 늦어진데다 세법 등 예산부수법안 22건이 아직 통과되지 않은 초유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영상 국무회의에서 이 같이 말한 뒤 "여러 어려움이 있겠지만 예산 집행 준비에 즉시 돌입해 일자리 사업 등 주요 사업들이 내년 1월부터 차질 없이 집행될 수 있도록 예산 배정과 집행 계획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께서 물라서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수혜 대상에 따른 안내와 홍보에도 더욱 신경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 "국민의 안전은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라며 "국민은 재난에서 안전할 권리,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은 무한하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대규모 재난에 대한 재난 대응 시스템을 강화하면서 3대 분야 사망 사고 감축을 위해 특별히 노력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각종 안전관련 법안들을 하나씩 거론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어린이 교통사고와 관련, "핵심은 처벌이 아니라 사고 예방에 있다"며 "전국적으로 스쿨존이 늘어난 만큼 운전자들이 미리 스쿨존을 인지하고, 예방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스쿨존을 특별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자체와 협력해 스쿨존 교통안전 강화 대책의 실효성을 높여주기 바란다"며 "한음이법, 태호·유찬이법, 해인이법 등 아직 국회에 머물러 있는 어린이안전 법안도 하루 속히 처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근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다중 추돌사고가 동시에 발생해 사상자가 발생한데 대해서는 "겨울철 교통안전 대책을 긴급 점검해 눈길과 빙판 등으로 인한 사고의 위험 요인을 줄이고, 특히 블랙아이스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도로 구간부터 우선적으로 안전 대책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빈발하는 선박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도 해수부와 해경이 특별히 신경 써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재해와 관련해서는 "원청의 책임 확대와 건설업 현장 및 비정규 특수 고용노동자의 안전조치 강화 등을 골자로 산업안전보건법을 28년만에 전면 개정했고 오늘 시행령을 의결한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고(故) 김용균씨 사고를 언급하며 "정직한 노동을 절망하게 한 청년의 죽음 이후 1년 가까운 사회적 논의 끝에 마련된 방안"이라며 "한 발을 내디뎌야 다음 발도 내디딜 수 있다. '위험의 외주화' 문제에 대한 의미있는 출발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는 발전소 현장 및 석탄화력발전소 특조위와 협력해 이행 상황을 엄격하게 점검하기 바란다"며 "대책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있지만 우선 마련된 대책부터 철저하게 이행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노영민 비서실장 등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비서실장 등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강한 의지를 갖고 꾸준히 노력하면 실제로 안전사고는 줄어든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부터 교통안전, 산업안전, 자살예방 등 3대 분야 사망사고의 획기적 감축을 목표로 국민 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며 "범정부 추진 체계를 구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온 결과 특히 교통안전과 산업안전 분야에서는 사망 사고가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기준으로 음주운전 사망 사고는 작년과 비교해 33%, 화물차나 버스, 택시 같은 사업용 차량 사망 사고는 16%가 줄었고 대표적인 안전사고로 꼽혔던 타워크레인 사망 사고가 대폭 감소한 것을 비롯해 산업재해 사망도 건설업, 제조업, 운수창고 등 전업종에서 줄어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아직 만족할 수준이 아니다"며 "안전은 국민 삶의 기본이고 성숙한 사회의 척도다. 더 집요하고 꾸준하게 점검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전이 결코 비용의 낭비가 아니라 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투자로 인식해야 한다. 구체적인 안전관리 책임이 민간에 있거나 사회적 논의나 입법이 지체되는 사정이 있다고 하더라도 안전에 대한 궁극의 책임은 정부가 지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 재난에서부터 생활 속의 안전까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정부가 더욱 자세를 가다듬고 다부지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교통안전 법안이나 산업안전보건법, 발전산업안전강화 방안 모두 희생자와 유가족의 눈물에 빚지고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