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40대 고용부진 아파… 특별대책 절실"
文대통령 "40대 고용부진 아파… 특별대책 절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12.1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보좌관회의서… "어려운 가운데 경제 긍정적 변화"
"혁신창업·제2벤처 붐 든든한 흐름"… '장발장 부자' 언급도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우리 경제의 주력인 40대의 고용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매우 아프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아직도 일자리 질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20∼30대 청년층과 50대 신중년층, 60대 이상의 노인층의 일자리정책에 심혈을 기울여온 것에 비해 40대에 대해서는 얼마나 노력했는지 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면서 "40대의 일자리 문제는 제조업 부진이 주원인이지만 그렇다고 제조업의 회복만을 기다릴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면 산업구조 변화는 40대 일자리에 더욱 격변을 가져올 수 있고, 계속되는 산업현장 스마트화·자동화가 40대 고용을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며 "그동안 산업구조 변화에 대비해 고용안전망을 강화해왔지만 40대 고용에 대한 특별 대책이 절실하다"고 했다. 

이어 "그동안 청년·노인에 집중적으로 고용 지원한 것처럼 40대 고용대책을 별도의 주요한 정책영역으로 삼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40대의 경제사회적 처지를 충분히 살피고 다각도에서 맞춤형 고용지원정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여러 가지 어려운 가운데 우리 경제에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부는 세계 경기둔화와 보호무역주의 등 우리 경제의 악재를 이겨내기 위해 가능한 정책수단을 총 동원하여 대처해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경제 활력과 성장을 뒷받침하고자 했고, 올해보다 내년이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더욱 의미가 큰 것은 경제가 어려우면 선택하기 쉬운 임시방편적이며 인위적인 경기부양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혁신·포용·공정의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흔들림 없이 추진하면서 만들고 있는 변화라는 점"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더욱 속도를 내서 정부 정책의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면서 "그래야 경제 체질을 확실히 바꾸고 우리 경제를 새롭게 도약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를 시작할 때만 해도 가장 큰 걱정거리였던 고용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됐다"면서 "최근 취업자 수가 4개월 연속으로 30만 명 이상 증가하고, 고용률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 청년 고용률과 실업률도 크게 개선됐다"고 자평했다. 

문 대통령은 "상용직 취업자가 60만 명 가까이 늘었고, 고용보험 혜택을 받는 수혜자도 대폭 늘어나는 등 고용의 질도 크게 향상됐다"며 "정부가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망 확충에 역점을 두고 끈기 있게 정책을 추진한 결과가 나타난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도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가계소득·분배 변화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 3분기 가계소득 동향에 따르면 국민 가계소득·분배 여건이 모두 개선됐다"며 "1분위 계층 소득증가 폭이 확대되는 등 모든 분위에서 가계소득이 늘었고, 특히 분배지수를 나타내는 5분위 배율 개선으로 소득불평등이 심화하는 일반적 추세가 반전됐다. 생산가능인구가 줄고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상황에서 만들어낸 매우 의미 있는 변화"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런 변화를 더욱 확산시키려면 복지 사각지대까지 꼼꼼히 살피고 세심하게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가계소득 동향조사에 포함 안 된 1인가구에 대해 특별한 점검·대책이 필요하다"며 "고령화뿐 아니라 늦은 결혼, 비혼문화 확대 등으로 1인가구 비중이 30%에 달하며 이는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주거·사회복지·안전 등 다양한 영역에서 1인가구를 위한 종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며 "소득·분배 관련 지수를 1인가구를 포함해 조사·분석할 필요가 있고, 주거정책도 기존의 4인가구 표준에서 벗어나 1인가구 특성에 맞는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여성 1인주거에 대한 충분한 안전대책까지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분야의 성과도 우리 경제의 미래의 큰 희망"이라며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3대 신산업과 데이터·인공지능·수소경제 등 3대 분야에 대한 정부 집중지원과 민간투자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혁신창업과 제2벤처 붐 확산은 아주 든든한 흐름"이라며 "신규벤처 투자액이 올해 4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신설법인 수가 증가 추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창업기업 중에서도 기술창업의 비중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비상장 기업으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 증가 속도가 빠른 것도 매우 의미가 크다"면서 "우리 정부 출범 당시 3개에서 11개로 크게 늘었고, 특히 올해에만 5개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해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유니콘 기업 수로 세계 6위로, 5위인 독일과 1개 차이로 순위를 다투고 있다.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의 창업벤처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간 플랫폼기업·ICT기업 등에 편중된 데서 한발 더 나아가 11번째의 유니콘 기업이 바이오 헬스 분야에서 탄생한 것도 분야가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변화라고 할 만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유니콘기업 확산은 혁신성장 정책 성공의 상징으로, 정부는 특별한 관심과 집중 지원 정책으로 유니콘 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모태펀드와 스케일업 펀드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 유니콘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등 정부 정책을 차질 없지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유니콘 기업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탄생하도록 시스템반도체·미래차·생명공학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와 소재·부품·장비 분야 유니콘 후보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장발장 부자'를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희망 있는 따뜻한 사회라는 것을 보여줬다"며 "모두에게 감사드린다. 정부와 지자체는 시민들의 온정에만 기대지 말고, 복지제도를 통해 제도적으로 도울 길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살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인천 한 마트에서는 30대 아버지와 10대 아들이 굶주림을 참지 못해 우유와 사과 등을 훔치다 붙잡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러나 이들의 딱한 사정을 안 마트 주인이 부자를 용서했고, 경찰 또한 이에 따라 부자를 훈방 조치하면서 국밥을 대접해 화제가 됐다. 이같은 사연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시민들이 직접 부자 돕기에 나서기도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