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옥상~서울로7017 공중다리로 연결한다
서울역옥상~서울로7017 공중다리로 연결한다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2.16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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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주변 보행 네트워크 더 촘촘해져
2020년 말이면 서울로7017과 구 서울역사 옥상을 바로 연결하는 길이 40m, 폭 6m의 공중 보행교가 설치된다. 이렇게 되면 서울로7017에서 공중 보행교를 통해 구 서울역을 지나 서울역 대합실까지 끊김 없이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사진=서울시청)
2020년 말이면 서울로7017과 구 서울역사 옥상을 바로 연결하는 길이 40m, 폭 6m의 공중 보행교가 설치된다. 이렇게 되면 서울로7017에서 공중 보행교를 통해 구 서울역을 지나 서울역 대합실까지 끊김 없이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사진=서울시청)

2020년 말이면 서울로7017과 구 서울역사 옥상을 바로 연결하는 길이 40m, 폭 6m의 공중 보행교가 설치된다. 이렇게 되면 서울로7017에서 공중 보행교를 통해 구 서울역을 지나 서울역 대합실까지 끊김 없이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보행교 신설과 함께 현재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구 서울역 옥상은 약 2300㎡(700평) 규모의 정원식 문화‧휴게 공간으로 변신한다. 또, 20여 년 간 폐쇄돼 현재 쓰임 없이 방치돼 있는 구 서울역 주차램프(지상~옥상)도 2021년까지 리모델링을 통해 전시 등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서울로7017에서 확장되는 대규모 시민 문화‧휴게 공간 조성으로 서울역의 공간적 위상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서울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화역사(주)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17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본관에서 체결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로써 2017년 호텔마누, 대우재단빌딩, 올해 메트로빌딩에 이어 네 번째로 서울역이 서울로7017과 공중 보행교로 연결, 서울로7017에서 주변 건물로 실핏줄처럼 뻗어나가는 보행 네트워크가 더욱 촘촘해진다. 아울러, 기존 고가차도에서 공중 보행로로 변신하면서 서울로7017에 다소 부족했던 휴게공간을 보완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3개 기관은 서울로7017~구 서울역사 옥상 연결통로 설치, 구 서울역사 옥상 휴게공간 조성, 폐쇄된 주차램프 리모델링을 통한 문화시설 조성과 운영, 서울역 보행편의 개선사업을 협력한다. 향후 세부적인 사업 추진 계획은 3개 기관의 실무책임자가 참여하는 ‘사업추진협의회’를 통해 구체화한다.

서울시는 1단계로 2020년까지 연결통로와 옥상 휴게공간을 조성해 개방하고, 2단계로 2021년까지 폐쇄된 주차램프를 문화시설 등으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구 서울역사가 국가에 귀속된 후 신규 운영사업자 선정 등으로 보류됐다. 금년 6월 한화역사(주)가 운영사업자로 선정되면서 건물관리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사용수익허가를 받은 한화역사(주)와 본격적으로 협의를 진행했고, 사업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로 이어지게 됐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로7017과 서울역 간 연결은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갈 수 있는 보행길이 조성돼 ‘걷는 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서울역 일대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도시재생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서울의 첫 인상이자 서울의 중심인 서울역에 시민을 위한 대규모 문화‧휴게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서울역의 위상과 공공성을 높이는 한편, 침체됐던 서울역 일대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지속적인 철도 역세권·복합역사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사회적 가치 실현에 이바지 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역의 공공성 강화와 시민들의 편의성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