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창업 성공 분석 서비스 제공
BC카드,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창업 성공 분석 서비스 제공
  • 김현진 기자
  • 승인 2019.12.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C카드는 12일 중구 위워크 을지로점에서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식을 열었다.(사진=BC카드)
BC카드는 12일 중구 위워크 을지로점에서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식을 열었다.(사진=BC카드)

BC카드는 금융 빅데이터를 거래하고 인공지능(AI) 분석환경을 지원하는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혁신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각 분야별 10개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자를 선정했고, 그중 BC카드는 ‘금융’ 분야를 담당한다.

12일 중구 위워크 을지로점에서 진행된 개소식에는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 실장,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 오성탁 한국정보화진흥원 본부장, KT 등 플랫폼 주요 참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소식 직후에는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시연 행사도 진행됐다.

BC카드는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플랫폼 산하 10개 센터에서 생산된 데이터를 수집, 분석, 융합, 유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외 2800만 고객과 300만 가맹점을 기반으로 한 카드 소비 행태 데이터도 제공한다.

10개 센터는 주요 기업과 스타트업들로 구성됐다. 해빗팩토리(보험), FINSET(대출), 노타(소상공인 대출), SBCN(증권) 등 금융데이터와 KT(유동인구), 기웅정보통신(아파트관리비), 한국감정평가사협회(부동산), 망고플레이트(상권), 닐슨컴퍼니코리야(소비자·미디어 채널), 다음소프트(소셜) 등 비금융데이터가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에 집중된다.

금융 빅데이트 플랫폼은 일반인에게도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무료 개방된다. 특히 최신성과 연속성을 갖춘 데이터를 각자의 목적에 맞게 분석하거나 맞춤형 금융상품과 상황별 동네 상점 추천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창업을 원하는 소상공인에게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AI를 활용한 자영업자 매출 및 고객 유지 데이터를 통해 창업 성공 가능성을 예측·분석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진철 BC카드 마케팅부문장은 “BC카드는 국내 최대 300만 가맹점 인프라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플랫폼 사업 역량을 키워왔다”며 “앞으로도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자로서 혁신 금융 서비스를 발굴하고 확산시켜 데이터 생태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고 밝혔다.

jhuy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