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청소년해양교육원’ 건립 본격 추진
‘상주 청소년해양교육원’ 건립 본격 추진
  • 김병식 기자
  • 승인 2019.12.1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  청소년해양교육원’ 건립 조감도. (사진=상주시)
‘상주 청소년해양교육원’ 건립 조감도. (사진=상주시)

경북 상주시는 ‘상주 청소년 해양교육원’ 건립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상주 청소년 해양교육원 건립은 미래 청소년 해양 인재육성과, 수난사고 대처능력 향상을 통한 국민의 생명보호를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196억원 규모(국비 98억원)의 산업이다.

‘이는 사업이 해수부의 타당성조사 용역결과 국가지원 사업으로 확정되어, 설계용역을 위한 2020년 국비예산 4억원을 확보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

상주 청소년 해양교육원은 도시관리계획을 통해 미리 사업부지를 확보한 ‘상주 낙동강 역사이야기촌’ 안에 들어서게 된다.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114명을 수용할 수 있는 38실의 숙소, 해양재난체험관, 해양과학교육실, 수영장, 다이빙 풀, 다목적 강당 등을 포함한 체류형 교육시설로 건립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 해양교육원은 국토의 중앙에 위치한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상주시민과 영남권을 포함한 수도권, 충청권 등 내륙권 청소년들에게 해양과학, 해양문화, 안전, 레저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또 낙동강권역에 설치된 수상레저 시설과 연계하여 많은 관광객이 찾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성희 시장권한대행은 “해양교육과 체험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내륙지역 청소년들이 소외됐던 점을 고려해 상주시가 역발상으로 해양교육원을 내륙에 설치해 청소년들에게 해양의 꿈을 심어주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국가적인 사업인 만큼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상주/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