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공동체 힘으로 소득 얻는 마을기업들 ‘눈길'
용인, 공동체 힘으로 소득 얻는 마을기업들 ‘눈길'
  • 김부귀 기자
  • 승인 2019.12.0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일·내동마을 등 9곳 ‘활발’… 일자리 창출에도 일조
용인 뮤콰페협동조합. (사진=용인시청)
용인 뮤콰페협동조합. (사진=용인시청)

경기 용인시는 4일 마을기업들이 공동체의 단합된 힘으로 일자리 창출과 주민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에는 학일마을, 용인마을협동조합, 용인호박등불마을, 내동마을, 연미향마을 등 9개 마을기업이 있으며, 장촌마을이나 뮤코카페협동조합처럼 갓 출범한 곳들까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학일마을에는 봄부터 가을에 이르기까지 체험을 하려는 손님들이 찾아온다. 모내기나 쑥버무리, 황토염색, 감자.고구마 캐기, 옥수수 따기, 미꾸라지 잡기 등이 봄부터 가을까지 이어진다. 학일마을은 지난해 체험프로그램과 가래떡 판매 등으로 2억73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기흥구 동백동의 용인마을협동조합은 지역 우수 농축산물의 판로를 개척한다는 취지로 2014년 출범해 지난해 2억33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순익분기점을 넘어서는 등 빠르게 자리를 잡았다.

지역에서 나는 식재료로 화학조미료를 첨가하지 않는 음식을 만들어 파는 로컬푸드 식당인 '마을밥상'을 운영하는 외에 학교 단체급식, 반찬배달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지역주민 5명에 일자리를 제공했다.

모현읍 능원리의 용인호박등불마을은 포은 정몽주 선생 묘소와 한국등잔박물관 등 관광자원을 활용해 문화탐방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와 가까운 농촌마을답게 유기농으로 키운 농산물을 이용한 체험과 민박 등으로 지난해 1억42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농촌테마파크를 안고 있는 내동마을은 연꽃과 연근 등을 특화상품으로 판매하며 눈썰매장을 운영하는 등으로 지난해 1억원 가까운 부수입을 올렸다.

신생 마을기업인 이동읍 묵리의 영농조합법인 장촌마을은 직접 키운 배추를 절여 김장철에 팔고 여름엔 옥수수를 수확해 판매했다.

지난 5월 마을기업으로 지정된 기흥구 동백동 뮤코카페협동조합은 음악을 사랑하는 주민공동체를 기업으로 발전시킨 사례. 음악을 통해 소통과 나눔을 실현하자며 만든 공동체 뮤직코이노니아를 발전시킨 마을기업으로 영어.예술교육과 공연사업, 카페 운영 등으로 7명의 일자리까지 창출했다.

시는 이들처럼 각 마을공동체가 주민들의 힘을 모아 소득과 일자리까지 창출할 수 있도록 마을단위 기업 설립을 돕고 있다.

주식회사는 물론이고 협동조합, 영농조합 등 다양한 법인이 가능한데 마을기업으로 지정되면 5000만원, 2차 심사를 통과하면 300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 우수 마을기업으로 선정되면 정부에서 최고 7000만원까지 시상금을 받을 수도 있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수익사업을 하면서 지역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며 “많은 공동체가 관심을 갖고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acekb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