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한솔고, 특수교육학생과 함께 하는 '동화책 만들기'
세종시 한솔고, 특수교육학생과 함께 하는 '동화책 만들기'
  • 김순선 기자
  • 승인 2019.12.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화책 ‘귀가 짧은 토끼 엘마’로 인권 찾아나가는 모습 표현
동화책 ‘귀가 짧은 토끼 엘마’. (사진=세종시교육청)
동화책 ‘귀가 짧은 토끼 엘마’. (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시 한솔고등학교가 학생들의 장애인인권의식 향상을 위해 동화책 만들기 프로젝트 를 실시했다고 4일 전했다.

'동화책 만들기 프로젝트'는 장애인 인권의식 향상을 위해 한솔고 자율동아리 ‘가치같이’ 소속의 일반학생들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함께 인권의 소중함을 주제로 한 동화책 만들기 활동이다.

학생들은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하지 않고 각자의 특성에 따라 역할을 부여해 삽화와 글, 책 제작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학생들이 제작한 동화책의 제목은 ‘귀가 짧은 토끼 엘마’로, 인권을 ‘솔방울’로 표현해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기존 토끼들과 다른 모습을 지닌 귀가 짧은 토끼를 주인공으로 내새워 장애를 갖고 있는 토끼가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스스로 인권을 찾아나가는 모습을 동화책으로 완성했다.  

학생들은 이번 활동을 단지 동화책 제작으로 끝내지 않고 세종누리학교와 미르초등학교 등 인근 5개 학교 도서관에 완성된 동화책을 기증했다.

또한, 한솔고 학생들은 미르초등학교 1~2학년 20여명을 대상으로 ‘귀가 짧은 토끼 엘마’의 동화 구연과 ‘나만의 솔방울 만들기’활동도 함께 진행해 인권의식을 개선했다.

한솔고는 이와 같은 활동들을 통해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각자의 특성에 적합한 역할에 따라, 일반학생과 함께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통합교육’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이번 활동을 평가했다.

유인식 교장은 “다양한 방법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장애에 대한 인식 개선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면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주체로서 일반학생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더욱 많아 질 수 있도록 학교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klapa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