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청와대 비서실 압수수색…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검찰, 청와대 비서실 압수수색…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2.04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감찰반 감찰 진행 상황 자료 문건 등 확보
지난달 27일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검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서울동부지법으로 영장실질검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유재수(55·구속)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위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4일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청와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오전 11시30분께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검찰은 “형사소송법(제110조)상 군사상 비밀을 요구하는 장소인 대통령비서실 압수수색은 그 책임자의 승낙이 필요하다”며 “대상 기관의 특수성에 비춰 압수수색 방법은 대상 기관의 협조를 받아 임의제출 형식으로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 검찰은 대통령비서실 측의 협조로 서류 자료 등을 확보하게 된다.

이번 압수수색은 2017년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이 어느 수준까지 진행됐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감찰 자료와 보고문건 등을 확보한다는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을 상대로 이뤄졌던 민정수석실 특별감찰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채 중단됐다고 보고 감찰 무마에 연관된 ‘윗선’을 찾는데 수사 역량을 모으고 있다. 누가 감찰 무마를 지시했는지를 수사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인 앞서 이인걸 전 특검반장과 특감반원 조사를 통해 당시 감찰에서 유 전 부시장의 비위가 상당 부분 포착됐음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감반원들은 감찰 당시 검찰에 유 전   부시장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으로 유 전 부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인사담당 선임행정관 등이 금융위원회 인사에 개입한 정황 등을 확보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해당 자료가 이미 폐기됐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이들 자료의 원본 유무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유 전 시장은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