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윤리위 조치 효과 없다… 민주-한국 대타협하자"
오신환 "윤리위 조치 효과 없다… 민주-한국 대타협하자"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9.12.0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책회의 주재… 원내대표직 수행 의사 밝혀
"한국 비례대표제 받고 민주는 공수처 기소권 제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3일 당 윤리위원회의 당원권 정지 1년 징계 결정과 관련, "윤리위 조치는 법률적·실효적 효과가 전혀 없기 때문에 더 이상의 논란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2일) 국회의장, 각 당 원내대표와 통화해 (원내대표직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하는 것이지 정당이 개입한 전례가 없기 때문에 전혀 성립될 수 없다고 말씀드렸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원내대표직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셈이다.

오 원내대표는 "저도 원내대표 직인으로 할 수 있는 수많은 사항들이 있지만, 안 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린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강제 사보임도 오늘 당장 도장찍어 할 수 있지만 참고 있는 것"이라며 윤리위 징계 업무를 주관한 당권파 임재훈 사무총장을 겨냥해 "제대로 역할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와 함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에 소속된 이동섭 의원은 원내대표 권한대행을 맡지 않기로 했다. 

이 의원은 "손학규 대표로부터 원내대표직 권한 대행이라는 통보를 받은 바 없고, 원내대표직을 당장 수행할 뜻도 없다"면서 "원내대표는 국회의원이 선출한 직위로, 당 대표가 어찌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는 오 원내대표와 이 의원이 모두 참석했으나 회의는 오 원내대표 주재로 진행됐다.

오 원내대표는 앞서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열린 자세로 마지막 협상에 나서달라"면서 "자유한국당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고, 더불어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기소권에 제한을 두는 선에서 대타협할 것을 양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