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숙인 사진전문학교 30명 졸업생 배출
서울시, 노숙인 사진전문학교 30명 졸업생 배출
  • 전상현 기자
  • 승인 2019.12.0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시민청갤러리에서 졸업작품 전시
(사진=서울시청)
(사진=서울시청)

서울시와 조세현 작가가 함께 진행한 전국 최초의 노숙인 사진전문학교 ‘희망아카데미’ 4기 졸업식이 2일 서울시청 시민청 갤러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졸업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희망아카데미의 멘토로 활동 중인 최열 환경재단 대표, 김재련 변호사, 오은 시인, 최열 환경재단 대표, 노영심 피아니스트 등이 참석해 졸업을 축하할 예정이다.

더불어 2일부터 7일까지 시민청갤러리에서는 교육생들의 졸업 작품과 교육 스케치 사진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일반 시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시민청갤러리에 사진 작품 35점, 교육스케치 20점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노숙인의 취업과 원활한 사회 재편입을 돕고자 서울시가 조세현 사진작가와 손잡고 진행하는 사진 전문과정인 ‘희망아카데미’는 2016년부터 시작 돼 지난해 35명에 이어 올해 3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사진교육 외에도 시인 오은 등 사회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들은 교육생들의 멘토로서 자존감 제고와 사회적 인식개선에 앞장서며 노숙인들이 순조롭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왔다.

강의 주제는 문화와 멀티언어예술의 이해(오은 시인), 법과 생활(김재련 변호사), 환경강의(환경재단 최열 대표), 음악강의(노영심 피아니스트) 등이며 노정균 신경정신과 원장은 진료 지원으로 교육생들의 몸과 정신 건강을 챙겼다.

희망아카데미의 학장인 조세현 작가는 “사진교육을 통해 교육생들이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라며 교육을 진행했다. 수강 과정을 마치고 졸업을 맞이한 교육생들을 보니 기쁘다”고 졸업식을 앞둔 소감을 밝혔다.

강병호 시 복지정책실장은 “4회 째 졸업생을 배출하는 희망아카데미는 교육생들의 자신감 회복 창구로서 자리 잡고 있는 양질의 프로그램”이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자립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희망아카데미와 기존의 사진 기초과정 희망프레임 외에도 심리치료, 음악치료, 자격증 취득지원 프로그램 등 40개 프로그램을 운영과 지원하고 있다.

jsh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