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 출신 檢수사관 사망… '청와대 하명수사' 제동
민정 출신 檢수사관 사망… '청와대 하명수사' 제동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2.0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인 조사 예정일 숨져… 檢 “수사 차질없이 진행”
1일 오후 사망한 검찰수사관의 집무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후 사망한 검찰수사관의 집무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연루됐다고 지목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었던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의 검찰 수사관이 숨진 채 발견됨에 따라 검찰의 수사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울산지방검찰청에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 중이다. 황 청장이 울산경찰청 시절 청와대로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의 비위 첩보를 넘겨받아 수사함으로써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를 규명하는 수사다.

검찰은 첩보를 경찰에 내려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선거 개입을 하려고 한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이었다.

숨진 채 발견된 수사관은 김 전 시장 주변의 비리 첩보가 백 전 비서관으로부터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경찰로 넘어갔을 때도 백 전 비서관과 같이 근무했다.

이 때문에 정계 일각에서는 수사관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일할 때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한 첩보 문건을 작성하는 데 관여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김 전 시장의 수사는 백 전 비서관에 있던 첩보 문건이 반부패비서관실을 거쳐 경찰청과 울산경찰청으로 전달된 후 수사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누가 문건을 작성했는지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다만 검찰은 숨진 수사관이 첩보 문건의 작성과 이첩 경위 등 전반적인 내용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봤다.

이에 검찰은 하명수사, 선거개입 의혹 실체를 따지기 위해 수사관의 진술을 반드시 받아내야만 했다.

수사관은 앞서 울산지검에서 황 청장이 고발된 사건을 먼저 수사할 당시 한 차례 조사를 받았다. 그리고 지난달 말 이 사건이 서울중앙지검으로 넘어온 뒤로는 이날 오후 6시께 처음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사실상 사건의 ‘키맨’으로 꼽혔던 수사관이 숨진 채 발견됨에 따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및 선거 개입 등 수사에 일정 부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를 두고 여권 등에서는 검찰이 수사관을 상대로 강압수사를 하려고 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은 “일정 조율 과정이나 이 사안에서 수사관의 위치 등을 봤을 때 강압적으로 수사를 하려고 했다는 주장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사망 사건이 일어났으나 수사에 차질이 빚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신 수사관의 사망 경위도 한 점의 의문의 없도록 철저하게 밝혀내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숨진 수사관은 지난 2월까지 2년간 청와대에서 일하다가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로 검찰에 복귀했다. 다만 형사6부에서 담당하는 유재수(55·구속) 전 부산 경제부시장 관련 수사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그는 사망 전 자필로 추정되는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메모를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