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섭 충남도의원 "초등교 비소 검출 안일한 대응"
정광섭 충남도의원 "초등교 비소 검출 안일한 대응"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9.11.2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 국한 정밀조사보다 주변지역 확대해야”… 마련 촉구
정광섭 충남도의원. (사진=충남도의회)
정광섭 충남도의원. (사진=충남도의회)

충남지역 일부 초등학교에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검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충남교육청이 안일한 대응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6일 충남도의회에 따르면 정광섭 의원은 지난 25일 열린 제316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도내 초등학교 ‘비소’ 검출 사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충남보건환경연구원이 석탄화력발전소 주변 5㎞ 내에 위치한 9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토양을 조사한 결과, A초등학교 B분교에서 기준치(25㎎/㎏) 이상에 달하는 비소가 검출됐다”며 “특히, 정밀검사를 의뢰받은 충남대학교 토양환경분석센터는 최근 조사결과 보고회에서 B분교의 토양오염 분석 결과,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기준치보다 10배 이상이 넘고 대책기준치(75㎎/㎏)보다 3배 이상 초과된 255.1㎎/㎏까지 최고오염 농도가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교육지원청은 지난 9월말부터 학생들을 9km 가량 떨어진 본교로 학생들을 통학시키도록 했는데, 사실상 폐쇄된 것이나 마찬가지인 만큼 학생과 학부모들의 근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강원도에 난 산불은 눈에 보이는 재난이라 신속하게 집이 지어지고 생필품이 지원됐지만 이번 일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재난이라 그런지 너무 안일하게 대응하는 것 같다”고 질책했다.

그는 또 “비소는 1급 발암물질로 보이지 않는 암 덩어리다. 분진을 타고 날아간다면 그 어느 곳도 안전할 수 없기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해결해야 한다”면서 “광범위한 곳에서 검출돼 오염 원인이 뚜렷이 밝혀지지도 않은 상태에서 교내로 국한해 조사하는 것보단 주변지역으로 확대해 주민 건강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