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 복지체감도 높여
동해시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 복지체감도 높여
  • 이중성 기자
  • 승인 2019.11.2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내 기관·단체와 연계해 취약계층 불편사항 해소
동해시가 맞춤형 복지서비스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을 활성화해 시 복지체감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사진=동해시)
동해시가 실시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이 시 복지체감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사진=동해시)

강원 동해시가 운영하고 있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의 활성화로 시 복지체감도가 크게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6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3월 운영을 시작한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은 공적지원이나 민간자원 연계로는 지원이 어려운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을 해결해주고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4월, 동해지역자활센터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보다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0월 말 기준 235가구(265건)를 방문해 주거환경개선 서비스 제공 232건, 복지욕구 조사를 통한 공적급여 및 사례관리 연계 33건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전문 기술 미흡, 인력 부족 등으로 대응팀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사항은 동해 희망디딤돌 복지사업과 연계하거나 동 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복지 통장 등 인적 안전망이나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추위로 난방과 관련한 불편사항 접수가 많아, 시 시설관리공단 봉사팀과 연계ㅐ 보일러 점검과 함께 노후된 부속품을 교체해 주는 등 재능기부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