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출마 선언…민주 후폭풍
DY출마 선언…민주 후폭풍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3.1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의원 10명 “재보선 의미 퇴색시켜” 반발 성명
정세균,정동영 출마에 “선당후사” 강조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오는 4월 재보궐 선거에서 전주 덕진구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자 민주당 내부는 그의 공천 찬반 논쟁으로 연일 술렁이고 있다.

정 전 장관의 갑작스런 출마소식에 정세균 대표를 비롯해 대부분의 최고위원들도 강한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에 협의할 것이라는 당 지도부의 기대를 버린 채 출마발표 직전에 정 대표에게 메모를 전달했다.

이에 대해 정 대표측 관계자는 15일 “민주당 대선후보 출신답지 않은 행위”라며 “자신의 사당이라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나 정 전 장관의 한 측근은 “처음부터 정 전 장관 출마를 반대해왔는데 사전에 협의를 하게 되면 ‘그래 출마하라’고 할 것 같나”라며 “애초에 협의 자체가 불가능하게 만들어 놓은 곳이 정 대표쪽“이라고 반박했다.

정세균 대표는 지난 13일 회의에서 정 前 장관의 출마에 대한 당지도부의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당 대표로서 당에 도움이 되는 길만 생각하겠다” “당에 책임있는 모든 분들에게 당을 먼저 생각하는 원칙이 중요한 덕목”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어, “정 前 장관이 오늘 아침 전화로 메시지를 전해왔다”면서, “공천 문제는 어제 출범한 공천심사위원회를 중심으로 논의하게 될 거”라고 원칙적인 언급만 했다.

또한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또 정 전 장관의 출마선언을 놓고 비공개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대부분의 최고위원들은 정 전 장관의 재보선 출마에 강한 불만을 터뜨린 것. 특히 공천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재보선 출마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이 대부분이었다”며 “공천에 대해서는 이번 재보선은 참신한 인물을 내세우는 공천이 되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으나, 일부는 공천기준을 명확히 해 사전에 논란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 재선의원은 “정 전 장관이 전주에서 출마하면 본인은 배지를 달겠지만, 수도권 선거는 어렵게 되고 사실상 재도약을 해야 할 당이 주저앉아 망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구를 버린 이에게 공천을 배제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 전 장관측은 “정치인의 출마는 개인의 선택”이라며 “어느 누구도 나가라 나가지 말라고 말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공천 배제론을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만일 공천을 배제할 경우 그대로 그걸 인정하기 어려운 상황은 이미 그(정 대표)쪽이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무소속이라도 출마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주류 모임인 민주연대 한 의원은 “정 전 장관의 출마는 결국 현 지도부의 리더십 부재 때문에 촉발된 성격이 있다”며 “지역 유권자의 선택에 맡겨야지 공학적으로 계산을 하기 시작하면 내부 분열만 가속화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출마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15일 최재성 의원을 비롯한 10명의 의원들은 “또다시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일을 반복해서는 안된다”며 “정동영 고문(정 전 장관)의 4월 재보선 출마는 재고돼야 한다”고 반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4월 재보선은 우리 민주당이 MB정부의 독주를 막아내고 대안세력으로 거듭날 수 있는지에 대한 시금석이 될 것”이라며 “이런 엄중한 때, 정 고문의 출마는 ‘이명박 정권 심판과 MB악법 저지’라는 시대정신을 훼손하고 과거 대선후보의 고향복귀에 대한 찬반논란을 일으켜 선거 의미를 크게 퇴색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당이 단합해야 할 때 상의도 없이 개인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앞세우는 것은 올바른 지도자의 자세가 아니다”며 “유권자와의 약속을 저버리고 지역구를 자신의 편의대로 옮기는 것은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보수 세력들은 정 고문의 출마 발표만으로도 내분과 적전분열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누구라도 당을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넣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성명서에는 최 의원을 비롯해 김부겸, 김동철, 백원우, 신학용, 양승조, 우제창, 이광재, 조정식, 김상희 의원 등 10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