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민과 대화] "조국 사태 다시 사과… 檢개혁 부각 다행"
[文대통령 국민과 대화] "조국 사태 다시 사과… 檢개혁 부각 다행"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11.19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수처는 야당탄압? 오해"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해 "국민께 다시 한 번 사과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공개홀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해 검찰 개혁과 관련한 질문에 "인사 문제는 참 곤혹스럽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과 관련해) 여러번에 걸쳐서 '국민들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어서 굉장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의 문제는 제가 그분을 장관으로 지명한 취지와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갈등을 주고, 분열시키고 한 점에 대해서는 정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거듭 사과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면서 "이번 기회에 검찰 개혁의 중요성, 절실한 점이 다시 부각된 건 한편으로는 다행스럽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제대로 확보돼야 한다. 정치 검찰의 행태 때문에 우리나라 정의가 많이 훼손됐다"면서 "한편으로는 검찰의 중립성이 보장될수록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검찰이 잘못했을 경우 검찰의 잘못을 제대로 물을 만한 제도적 장치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검찰이 잘못했을 때 책임을 물을 공수처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공수처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리고자 한다. 공수처는 야당 탄압을 위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그러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이 되는 고위공직자 대부분은 정부 여당"이라고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