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SSG닷컴, 판매자 사용편의 제고…'동반성장' 강조
신세계 SSG닷컴, 판매자 사용편의 제고…'동반성장' 강조
  • 박성은 기자
  • 승인 2019.11.1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러 입점 사이트 가독성·상품등록 과정 대폭 개선
우수 중소기업 판로 확보·지역특산물 입점 지원
SSG닷컴이 우수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개설한 '우르르' 펀딩 사이트. (SSG닷컴 홈페이지 캡쳐)
SSG닷컴이 우수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개설한 '우르르' 펀딩 사이트. (SSG닷컴 홈페이지 캡쳐)

신세계가 운영하는 SSG닷컴이 셀러(판매자)의 사용 편의를 높이고, 우수 중소기업과 지역 특산물 판로를 지원하는 등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SG닷컴은 최근 입점한 셀러가 상품을 등록하고, 소비자 문의 처리를 위해 이용하는 ‘파트너 오피스’ 사이트를 전면 개편했다. 평소에 셀러들이 사이트를 이용하며 겪었던 불편한 점들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수렴해,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구현한 것이 눈에 띈다.

기존에는 셀러들이 사이트에 접속할 때 봐야할 메뉴가 많아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들이 많았다. 이에 SSG닷컴은 셀러가 주로 보는 매출 현황과 소비자 불만사항, 미답변 문의 등의 메뉴를 중심으로 메인화면을 재구성했다.

셀러가 쇼핑몰에서 상품을 간편하면서 쉽게 등록할 수 있도록 사용성도 대폭 개선했다. 상품의 상세정보를 작성할 때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고, 접속기기별 최적화된 미리보기 서비스도 새롭게 시작했다.

글 편집기 기능도 더욱 개선해 이미지 편집은 물론,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 내려놓는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으로 편리하게 사진과 동영상을 추가하도록 했다.

셀러와 바이어, 고객 상담사 간의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능도 이전보다 향상시켰다. 소비자 문의가 발생할 경우, 각 주체가 메신저 형태로 질문과 답변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졌다. 또, 기존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지원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SSG닷컴은 우수 중소기업과 지역 특산물 판로 지원을 통해 동반성장 영역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처음 시작한 프로젝트 펀딩 ‘우르르’의 경우 일정기간 동안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미리 모은 뒤, 목표 금액과 수량을 달성하면 제품을 출하하는 방식이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재고 부담을 덜고, SSG닷컴은 유통단계를 최소화하며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우르르에 입점한 우수 중소기업에게 별도의 광고수수료 없이 상품 판매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펀딩 성공률이 서비스 도입 직후 16%에서 현재 55%까지 3배 이상 높아졌다.

SSG닷컴 관계자는 “현재까지 230여개의 우수 중소기업 상품이 펀딩에 성공했고, 1차 펀딩 반응이 좋아 재펀딩을 진행한 상품도 23개에 이른다”며 “일례로 주부 선호도가 높은 아이디어 상품 ‘소리 나는 유아벽보’는 50% 할인 판매로 2940%의 달성률을, ‘유아 범퍼 침대’도 62% 할인 판매해 2770%의 달성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SSG닷컴은 지난 11월6일 경상북도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의 우수 특산물 쇼핑몰인 ‘사이소’를 입점시켰다. 입점 초기에 50개 경북지역 특산물을 판매품목으로 정했는데, 향후 300여 품목까지 늘려 농가 판로 지원과 소득제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앞으로 SSG닷컴과 셀러 등 주요 이해관계자가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parkse@shinailbo.co.kr